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본 정부, 근접비행 한국 항의에 "국내 호소용"

세계

연합뉴스TV 일본 정부, 근접비행 한국 항의에 "국내 호소용"
  • 송고시간 2019-01-24 13:08:06
일본 정부, 근접비행 한국 항의에 "국내 호소용"

[앵커]

일본 정부 관계자와 일부 보수언론은 해상자위대 초계기의 근접 위협비행이 있었다는 우리 군당국의 발표에 대해 "국내용 호소"라는 주장을 전개했습니다.

일본 정치권에서는 "한국 제재" 등의 강경한 목소리도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이준삼 기자입니다.

[기자]

극우 성향의 일본 산케이신문은 해상자위대 초계기의 위협적인 근접비행 논란과 관련해 자국 정부 입장을 노골적으로 옹호하는 기사를 게재했습니다.

이 신문은 다보스에서 열린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강경화 외교장관이 이번 사안에 유감을 표명했다고 전하며 "한일 관계보다 국내용 어필에 기를 쓰는 모습이었다"고 묘사했습니다.

또 "피해 의식만 드러내는 언동으로 일관한 형태"라며 직설적으로 비판했습니다.

요미우리신문은 한국 군당국의 발표는 "국내용 어필일 것"이라는 일본 정부 고위관리의 의견을 전했습니다.

특히 초계기의 위협비행 논란이 제기된 이어도 부근은 일본의 방공식별구역에 포함된다며 "초계기가 활동하고 있어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또 다른 정부 관계자의 발언도 소개했습니다.

일본 여당인 자민당 내에서는 강경한 대응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잇따라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NHK 등은 최근 열린 자민당 국방부회 회의에서 '한국 제재' '비난 결의', '방위협력 중지' 등의 의견이 제기됐다고 전했고 요미우리신문은 일본 측이 올해 봄 자위대 호위함의 부산항 입항을 보류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연합뉴스 이준삼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