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경수 후폭풍 강타…재판불복ㆍ대선불복 논란

사회

연합뉴스TV 김경수 후폭풍 강타…재판불복ㆍ대선불복 논란
  • 송고시간 2019-01-31 21:14:38
김경수 후폭풍 강타…재판불복ㆍ대선불복 논란

[뉴스리뷰]

[앵커]

드루킹 사건에 대한 1심 법원의 김경수 경남지사 구속 결정이 정치권을 강타했습니다.

민주당은 적폐 판사 청산을 주장하며 총력 대응에 나섰고 한국당 일각에서는 대선 불복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최지숙 기자입니다.

[기자]

김경수 경남지사에 대한 1심 법원의 유죄 선고와 법정구속 조치를 '적폐세력의 보복'으로 규정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설연휴 비상대응 체제를 지시했고 김 지사 접견으로 활동을 시작한 당 사법농단 대책위는 적폐판사 청산을 위한 대국민 여론전을 예고했습니다.

<박주민 /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사법농단 관련 판사들에 대한 문제제기를 지속적으로 해나가겠다… 시민사회와 함께 하는 기구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 있습니다."

지난 대선의 정당성마저 의심된다는 야당의 공세에는 대선 불복을 용납하지 않겠다고 경고했습니다.

<홍영표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자칫하다가는 국민의 염원으로 만들어낸 탄핵과 대선 결과를 부정당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불순한 동기와 정치적 이익을 위해 이 정부를 흔들지 말기를 바랍니다."

자유한국당은 청와대 앞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었습니다.

여권이 재판에 불복하고 삼권 분립에 정면도전하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와 해명을 촉구했습니다.

<나경원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문재인 정권 태생부터 조작정권, 위선정권이 아니었느냐는 의심이 드는 부분입니다. (대통령은) 댓글조작을 알고 계셨는지 여부에 대해 해명해주셔야 합니다."

비록 우회적이지만 대선 불복 조짐도 표출됐습니다.

<여상규 / 자유한국당 의원> "(대통령에) 보고가 됐을 가능성이 굉장히 크다…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촉구해야 할 입장에 있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그 수사는 특검이어야 하고요."

바른미래당은 민주당을 향해 더이상 헌법을 욕 보이지 말고 차분히 남은 재판을 지켜보라고 비판했습니다.

연합뉴스TV 최지숙입니다.

js173@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