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당정, 김용균법 후속대책 합의…진상규명위 구성

사회

연합뉴스TV 당정, 김용균법 후속대책 합의…진상규명위 구성
  • 송고시간 2019-02-05 18:27:17
당정, 김용균법 후속대책 합의…진상규명위 구성

[뉴스리뷰]

[앵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태안화력발전소 비정규직 노동자였던 김용균 씨 사망사고와 관련한 후속대책에 합의했습니다.

당정은 사고진상규명위원회 구성과 정규직 전환, 유가족 배상 문제를 논의했습니다.

신새롬 기자입니다.

[기자]

고 김용균 씨 사망사고의 진상을 조속히 규명하라는 각계에 요구에 호응해 당정은 설 당일 국회에서 회의를 열었습니다.

회의에서 당정은 '석탄발전소 특별노동안전조사위'라는 명칭의 진상규명위원회를 조속히 구성해 사고의 구조적 원인을 조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진상규명위는 오는 6월 30일까지 조사 결과를 제시해야 합니다.

당정은 또한 유사 사고 재발을 막기 위해 2인 1조 시행 등 긴급안전조치 이행을 강조했습니다.

<조정식 /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향후 공공기관 작업장 내에서 발생하는 중대 재해사고는 원·하청을 불문하고 해당 기관장에게 엄중하게 책임을 묻는다."

아울러 당정은 사망사고가 발생한 연료·환경설비 운전 분야의 비정규직 근로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문제도 조속히 매듭짓기로 했습니다.

정규직 전환은 5개 발전사의 관련 업무를 통합한 하나의 공공기관을 만들고 근로자를 직접 고용하는 방식으로 이뤄집니다.

당정 협의에서는 유가족에 대한 배상 문제도 논의됐습니다.

<우원식 / 더불어민주당 의원> "한국서부발전은 유가족에 대한 배상과 인사 및 민·형사상 불이익 금지, 노조 활동 보장 등 원만한 노사관계를 위해 적극 노력한다."

당정 협의에 참석한 이용선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은 "김용균 씨 유족의 의견이 모이면 대통령 면담 요청이 수용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연합뉴스TV 신새롬 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