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국당, '5·18 모독' 3인방 윤리위 회부

정치

연합뉴스TV 한국당, '5·18 모독' 3인방 윤리위 회부
  • 송고시간 2019-02-12 15:00:23
한국당, '5·18 모독' 3인방 윤리위 회부

[앵커]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한국당 일부 의원의 5·18 폄훼 논란에 대해 다시 한 번 사과했습니다.

공청회에 명백한 허위주장이 있었다고 말했는데요.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팽재용 기자.

[기자]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오늘 오전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한국당 의원들의 5·18 폄훼 논란에 대해 고개를 숙였습니다.

논란이 된 공청회로 마음에 상처를 입은 5·18 희생자 유가족과 광주시민께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밝혔습니다.

당 차원의 진상 조사결과 허위주장이 명백했다면서 공청회에 참석한 의원들의 발언 역시 부적절했다고 말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특히 북한군 개입설에 대해 "보수를 넘어 국민을 욕보이는 행위"라며 "회의원이 이런 주장에 판을 깔아주는 행동을 용인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이 문제를 당 중앙윤리위원회에서 엄중히 다루겠다고 밝히면서, 제대로 관리를 하지 못한 책임을 물어 자신도 스스로 윤리위에 회부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당 윤리위 회부 방침에 김진태, 이종명 의원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당권 도전을 선언한 김진태 의원은 오늘 기자들에게 문자를 보내 "나를 심판할 수 있는것은 전당대회에서 당원이지 윤리위원이 아니다"라며 "앞만 보고 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종명 의원은 5·18 폄훼 논란에 대해 "북한군 개입 여부에 대한 검증은 국회의원으로서의 기본 임무"라며 "5·18 유공자 명단 공개가 이뤄지면 스스로 국회의원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말했습니다.

[앵커]

한국당의 사과에도 논란은 계속 이어지고 있는데요.

더불어민주당은 5·18 민주화운동을 왜곡하고 날조할 경우 이를 처벌하는 내용의 특별법을 추진하기로 했죠?

[기자]

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오늘 오전 회의에서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왜곡, 날조를 처벌하기 위한 특별법 개정안을 여야 4당이 공동으로 다시 발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공개된 장소에서 자행되는 범죄적 망언도 처벌 항목에 포함시켜 형법 등 일반법보다 강력히 처벌하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당을 향해서는 "한국당이 망언 의원 출당 등 응분의 조치로 결자해지해야 한다"며 "납득할만한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범국민적인 퇴출 운동에 나서겠다"고 압박하기도 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이 국회 의안과를 방문해 한국당 의원 3명에 대한 징계안을 공동 제출하기도 했습니다.

이들은 가장 강력한 조치인 의원직 제명을 관철시키겠다는 입장입니다.

[앵커]

이번에는 자유한국당 전당대회 상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전당대회 보이콧 입장을 철회했죠?

[기자]

네 전당대회 연기를 요구하며 전대 보이콧을 선언했던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오늘 기자회견을 열고 출마를 최종결심했다고 밝혔습니다.

오 전 시장은 "당의 비상식적인 결정들에는 아직 동의하기 어렵지만, 특정 지역 특정 이념만을 추종하는 정당으로 추락하는 것만은 막아야겠다는 생각에 출마를 결심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오 전 시장과 함께 전대 보이콧을 선언했던 심재철·정우택·안상수·주호영 의원은 기존 입장을 지키며 끝내 전대 불출마를 선언했습니다.

이들의 불출마 선언으로 이번 전대는 황교안 전 국무총리, 오세훈 전 서울시장, 김진태 의원의 3파전을 치르게 됐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