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18폄훼 3인방' 퇴출?…국회 차원 징계 논의 착수

정치

연합뉴스TV '5·18폄훼 3인방' 퇴출?…국회 차원 징계 논의 착수
  • 송고시간 2019-02-18 07:25:38
'5·18폄훼 3인방' 퇴출?…국회 차원 징계 논의 착수

[앵커]

자유한국당 자체 징계에도 '5·18 폄훼 논란' 파문은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습니다.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세 의원의 국회 퇴출을 촉구하는 가운데,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간사들이 오늘 회동을 갖고 징계 논의에 들어갑니다.

한지이 기자입니다.

[기자]

'5·18 망언'으로 뭇매를 맞고 있는 김진태, 김순례, 이종명 의원에 대한 국회 차원의 징계 논의가 본격 시작됩니다.

윤리특위 여야 간사가 만나 회의 일정과 안건에 대해 의견을 나눌 예정입니다.

앞서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 소속 의원 175명은 "세 의원이 국민을 모욕하고 민주·헌정을 부정했다"며 윤리특위에 징계안을 제출했습니다.

<홍영표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5·18 망언 3인방을 국회에서 퇴출시켜야 합니다. 국회 윤리특위를 여는 것을 시작으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하겠습니다."

하지만 제명 논의가 순조롭게 진행될지 미지수입니다.

'5·18 폄훼 논란' 안건 외에 손혜원, 서영교 의원 징계안도 발의돼 있어 어떤 징계안을 회의에 부칠지를 두고 신경전이 예상됩니다.

<박명재 / 국회 윤리특위 위원장> "공정한 입장에서 위원회를 운영하게 될 것이고요. 간사를 비롯한 윤리특위 위원들이 제대로 윤리위원회의 존재감과 기능을 회복해서 제대로 하자는 분위기가 높습니다."

윤리특위 문턱을 넘어도 의원 제명을 위해서는 재적 의원 3분의 2 이상의 동의가 있어야 본회의가 통과 가능합니다.

현재 의석수로 볼 때 한국당 의원 20명의 이탈표가 있어야 합니다.

한국당을 향한 공세의 고삐를 바짝 죄고 있는 여야 4당은 5·18 특별법 개정 작업에도 속도를 낼 방침입니다.

연합뉴스TV 한지이입니다.

hanji@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