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현장] 조현아, 남편 폭행ㆍ아동학대 혐의로 피소…진실공방

사회

연합뉴스TV [뉴스현장] 조현아, 남편 폭행ㆍ아동학대 혐의로 피소…진실공방
  • 송고시간 2019-02-20 14:29:22
[뉴스현장] 조현아, 남편 폭행ㆍ아동학대 혐의로 피소…진실공방

<출연 : 김성훈 변호사>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이 이혼소송 중인 남편으로부터 폭행 등의 혐의로 고소를 당했는데요.

양측의 분쟁이 형사소송으로까지 번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한편 환경부의 블랙리스트 의혹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검찰이 직권남용 혐의를 받고있는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했는데요.

관련 내용을 김성훈 변호사와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어서오세요.

<질문 1>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의 남편 박 씨가 지난해 이혼소송을 제기하면서 조 전 부사장의 폭언과 폭행을 이혼 청구 사유로 든 데 이어 폭행 혐의로 고소해 처벌까지 요구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먼저 어떤 내용인지 짚어볼까요?

<질문 2> 박 씨는 조 전 부사장이 자신에게 폭력을 휘둘렀다며 상처가 난 사진을 공개했고요. 목을 조르고 태블릿 PC를 집어 던져 발가락 끝부분이 절단됐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이 폭행에 대한 직접적 증거가 될 수 있을까요?

<질문 3> 반면 조 전 부사장 측은 박 씨와 갈등은 있었지만 폭행은 없었다고 반박했습니다. 오히려 갈등의 원인으로 박 씨의 알코올 의존증을 들었는데요. 향후 수사과정에서 어떤 부분이 핵심 쟁점이 될까요?

<질문 4> 또 박 씨는 조 전 부사장이 쌍둥이 아들을 학대했다는 주장도 고소장에 담았습니다. 아이들이 밥을 빨리 먹지 않는다거나, 잠들려 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학대를 했다는 것인데 사실로 밝혀지면 아동학대죄로 처벌받게 될까요?

<질문 4-1> 다만 조 전 부사장 측은 아동학대 주장에 대해서 전혀 근거가 없는 주장이라는 입장인데요. 일각에선 박 씨가 양육권을 가져오기 위한 움직임 아니냐, 이런 시각도 있거든요. 어떻게 보세요?

<질문 5> 또 박 씨는 한진가 그룹 내 가족회사 지분이 전량 특정 업체에 무상으로 넘어간 점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혼소송으로 인한 재산분할을 피하려는 의도라는 것인데 배임죄에 해당되나요?

<질문 6> 이른바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청와대 인사수석실에서 블랙리스트 관련 내용을 보고받은 정황을 포착했습니다.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장관 보고용 폴더에서 문건이 발견됐는데 어떤 내용이 담겨 있었나요?

<질문 6-1> 검찰은 인사수석실이 해당 내용을 단순히 보고만 받지는 않았을 가능성이 크다고 의심하고 있습니다. 블랙리스트 작성과 실행에 지시가 있었느냐 여부가 상당히 중요할 것 같은데요?

<질문 7> 검찰은 특히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이 인사수석실과 환경부 사이에 핵심 연결고리 역할을 한 것으로 보고 김 전 장관을 출국 금지했는데요. 반면 김 전 장관은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는 상황이죠?

<질문 8> 이런 가운데 청와대는 "환경부 문건은 블랙리스트 아닌 체크리스트"라는 입장입니다. 부처와 청와대의 협의는 지극히 정상적인 업무 절차라는 것인데요. 청와대 입장도 좀 짚어주시죠.

<질문 9> 경기 의정부 한 고등학생이 동급생에게 폭행을 당해 장이 파열되고 췌장 일부를 절단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사실은 피해 학생의 어머니가 국민청원 게시판에 호소하면서 밝혀졌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가요?

<질문 10> 특히 가해 학생은 집행 유예받은 뒤 아무렇지 않게 해외여행까지 다닌다는 내용이 포함돼 공분을 사고 있습니다. 저희 연합뉴스가 확인한 결과 경찰은 청원 글과 달리 이 사건을 상해 혐의로 입건했다고 해요. 왜 살인미수 혐의가 적용되지 않은 것인가요?

<질문 10-1> 반면 가해 학생의 아버지는 충분히 사죄했고 사건 이후 해외여행을 다녀온 적이 없다며 반박 글을 올렸습니다. 또 "치료비 5,100만 원도 변제했다"고 밝혔는데요. 이번 사건 어떻게 결론이 날까요? 재수사 가능성도 있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