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노이 회담 → 김정은 백악관 방문으로 이어질까

정치

연합뉴스TV 하노이 회담 → 김정은 백악관 방문으로 이어질까
  • 송고시간 2019-02-22 19:12:15
하노이 회담 → 김정은 백악관 방문으로 이어질까

[앵커]

북미 정상의 만남이 정례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아울러 이번 하노이 회담 결과에 따라 김 위원장이 미국을 방문할 수도 있다는 예측도 제기됩니다.

이 소식은 고일환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이번이 행여 마지막 회담일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관계를 시작했을 때 문제가 매우 많았지만 (지금은) 매우 견고합니다. 매우 좋은 관계입니다."

3차 정상회담 가능성을 내비친 트럼프 대통령.

다음주로 다가온 2차 정상회담 결과를 비관적으로 본 것이 아니냐는 해석도 있지만 북미관계 정상화를 희망한 발언이라는 분석도 제기됩니다.

실제 트럼프 대통령은 작년 1차 회담 때도 북미정상의 교차방문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적당한 시점에 김 위원장을 백악관으로 초청할 것입니다. 상당히 중요한 사건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김 위원장도 초청을 받아들였습니다."

양 정상 간 합의문에는 담기지 않았지만 김 위원장의 미국 방문에 대해 공감대를 이뤘다는 사실도 소개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적당한 때가 되면 (평양을) 방문할 것입니다. 내가 아주 기대하는 날이 될 것입니다. 적당한 때가 되면요."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평양 방문 가능성도 언급했습니다.

비핵화 이행 결과에 따라 북미 간 외교관계가 정상화될 것이라는 이야기입니다.

일각에선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과의 평화협정 체결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 같다는 해석도 제기됩니다.

연합뉴스TV 고일환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