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날씨트리] 마스크 맹신 금물!…숨 쉬기 편한지 확인하세요

날씨

연합뉴스TV [날씨트리] 마스크 맹신 금물!…숨 쉬기 편한지 확인하세요
  • 송고시간 2019-02-22 19:36:04
[날씨트리] 마스크 맹신 금물!…숨 쉬기 편한지 확인하세요

공기가 탁하니까 당연히 마스크를 쓰기는 하는데 오늘은 기온까지 높으니까 쓰고 다니기 정말 힘들더라고요.

저처럼 건강한 사람도 이렇게 불편한데 어린 아이들이나 호흡기 약하신 분들은 얼마나 힘들까 이런 생각 들더라고요.

특히 요즘은 미세먼지가 더 심해지면서 산업현장에서 쓰는 산업용 마스크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졌잖아요.

물론 먼지 제거율은 높지만 높을수록 숨을 쉬기 힘들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국제적으로 의학계나 정부 기관에서는 이 마스크 착용을 권장하기보다는 제한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미국 흉부학회에서는 마스크를 착용시 1회 호흡량이 감소하면서 심박출량도 감소하는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하고요.

또 미국 FDA나 홍콩 의학회에서도 만성호흡기 질환자나 임산부들은 N95 마스크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거나 꼭 사용 전에는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고 주의하고 있습니다.

물론 미세먼지가 심할 때 마스크를 써야겠지만 맹신하는 것은 안 된다는 것이죠.

전문가에 따르면 노인이나 호흡기 질환자 그리고 산모들은 아예 외출을 하는 것이 더 안전하다고 하고요.

무조건 제거율 높은 마스크 찾기보다는 이렇게 밸브가 있는 마스크나 식약처 인증된 마스크 중 최대한 숨쉬기 편한 것을 찾아야 한다고 합니다.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우듯 미세먼지 잡으려다가 건강을 더 해칠 수 있습니다.

내가 쓰고 있는 마스크가 숨쉬기 좀 괜찮은지 한번 꼭 확인해 보세요.

날씨트리였습니다. (김지은 기상캐스터)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