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초대석] 인도 모디 총리, 한국과 경제협력에 관심…이유는?

정치

연합뉴스TV [초대석] 인도 모디 총리, 한국과 경제협력에 관심…이유는?
  • 송고시간 2019-02-22 19:41:37
[초대석] 인도 모디 총리, 한국과 경제협력에 관심…이유는?

<출연 : 신봉길 주인도 한국대사>

문재인 정부의 신남방정책의 핵심국가로 관심이 집중되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인도인데요.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문 대통령의 초청으로 어제부터 국빈 방문 일정을 소화하며 다시 한 번 인도에 이목이 쏠립니다.

이 시간 신봉길 주인도 한국대사를 스튜디오에 모시고 모디 총리의 방한의 의미와 한국과 인도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 들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모디 인도 총리가 지난 2015년 이후 4년 만에 한국을 찾았습니다. 인도 총선이 두 달여 남아있는데요. 총선 유세로 바쁜 와중에도 이번에 한국을 방문한 배경이 무엇인가요?

<질문 2> 문 대통령이 취임 후 강조해온 정책이 있습니다. 바로 앞서 언급된 신남방정책입니다. 한편 인도는 신동방정책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현재 한국과 인도의 경제 관계는 어떤지, 또 앞으로 발전 가능성은 어느 정도인지 궁금합니다.

<질문 3> 사실 인도는 인구수나 발전 가능성이 큰 시장으로 주목을 받고 있으니 우리 입장에서는 관심을 가질법 합니다만 모디 총리가 한국과의 경제협력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이유가 있을까요?

<질문 4> 오늘(22일)은 문 대통령과 모디 총리가 정상회담을 열었습니다. 앞서 우리의 신남방정책과 인도의 신동방정책을 조화롭게 추진하는 방안에 대해서 심도 있게 논의하겠다고 했었는데요?

<질문 5> 인도가 강대국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경제 이외에도 협력할 수 있는 분야가 많을 것 같은데요?

<질문 6> 한국과 인도의 관계는 지난 2015년 5월 모디 총리의 국빈 방한을 계기로 기존 '전략적 동반자 관계'에서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한 바 있습니다. 이번 만남으로 양국이 한 차원 더 성숙한 관계가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나오는데요?

<질문 7> 이번 모디 총리의 방한에 재계도 들썩였는데요. 그만큼 인도 경제의 잠재력이 높다는 것이겠죠?

<질문 8> 베트남에서 열리는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에 앞서 문 대통령과 모디 총리와 정상회담이 열렸는데요. 이처럼 한반도 정세가 급변하는 가운데 한국과 인도가 협력관계를 재확인 하는 것에도 의미를 둘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질문 9> 앞서 나왔던 이야기 조금 이어서 하겠습니다. 두 달여 후면 인도 총선이 열립니다.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