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가짜 유공자 바로잡는 데만 20여년…전수조사 까마득

사회

연합뉴스TV 가짜 유공자 바로잡는 데만 20여년…전수조사 까마득
  • 송고시간 2019-03-01 13:54:41
가짜 유공자 바로잡는 데만 20여년…전수조사 까마득

[앵커]

독립운동을 한 국가유공자의 후손으로 제대로 인정받기까지 20년이 넘는 세월이 걸린 분이 있습니다.

가짜 유공자 때문이었는데요.

논란이 일자 보훈처는 부랴부랴 전수조사를 언급했지만,결과는 까마득합니다.

장보경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김진성 지사는 임시정부 계열인 국민부 참사로 독립운동에 앞장섰습니다.

일제 밀정 김용환을 처단한 혐의로 체포돼 무기징역형을 받았고 서대문 형무소에서 옥고를 치렀습니다.

장남인 김세걸 씨는 중국에서 군의관으로 근무하던 중 노래방 기계를 통해 국립현충원에 아버지 이름의 묘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김세걸 / 독립유공자 후손> "확인해달라고 국가보훈처에 팩스를 넣었더니 '이분은 당신 아버지와 동명이인입니다' 이렇게만 나온 거예요. 아, 이것 잘못됐구나."

부친을 사칭한 가짜 독립운동가가 애국지사 묘역에 묻혀 있고 그 후손이 보훈연금을 받아간 사실을 알게 된 김 씨.

김 씨는 잘못을 고치기 위해 20여년 간 직접 발로 뛰며 자료를 모았습니다.

건국훈장 독립장이 내려지고 가짜 묘를 이장한 뒤 그 자리에 아버지의 유해가 안장되기까지.

도중에 생계가 어려워 다시 중국으로 돌아가기도 했습니다.

보훈처는 연일 소극적인 태도를 취했습니다.

<김세걸 / 독립유공자 후손> "공무원들이 해야 할 일이에요. (자료) 가져다주니까 보훈처에서도 그래요. '어디서 이런 자료를 구했어요?'"

김 씨는 지난해 광복절에야 본인이 파헤친 가짜 유공자 4명에 대한 서훈이 대통령 사인으로 취소됐다고 말했습니다.

논란이 일자 보훈처는 지난해 가짜 색출을 위한 전수조사를 하겠다고 밝혔지만 "5년 내 단계적으로 마무리하겠다"는 또다시 소극적인 답변을 내놨습니다.

연합뉴스TV 장보경입니다.

jangbo@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