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미세먼지 국가재난사태…여야 다음주 법안처리

사회

연합뉴스TV 미세먼지 국가재난사태…여야 다음주 법안처리
  • 송고시간 2019-03-06 21:23:09
미세먼지 국가재난사태…여야 다음주 법안처리

[뉴스리뷰]

[앵커]

여야가 미세먼지를 국가재난사태로 선포해야 한다는데 뜻을 모으고 관련 법안들을 다음주 본회의에서 처리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아울러 국회 차원의 방중단을 꾸려 중국과 협의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정주희 기자입니다.

[기자]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이 미세먼지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습니다.

한국당이 긴급회동을 제안하자 민주당과 바른미래당은 바로 호응했습니다.

여야는 최악의 미세먼지가 덮친 현 상황을 국가재난 사태로 선포해야 한다는데 공감대를 이뤘습니다.

이에 따라 미세먼지를 재난에 포함해 예산을 투입할 수 있도록 관련법안을 다음주 본회의에서 처리하기로 했습니다.

또 정부 예비비를 써서 취약계층에 필요 물품을 지급하고, 부득이하게 추경이 필요하면 이를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홍영표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필요한 시설에 대해서 공기정화장치 이런것들을 설치하는게 필요하다 이렇게 되면 다른 예산으로 우리가 해야하기 때문에 그때 정부가 그런 소요를 명확히해서 국회에 요청을 하면…"

아울러 국회 차원의 방중단을 꾸리기로 했습니다.

<나경원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중국과의 외교협력으로 풀어야 하는 부분이 많고 이것을 정부에만 맡겨놓을 수 없지 않느냐…"

이런 가운데 여야의 공방도 이어졌습니다.

한국당은 미세먼지 대책특위를 출범시키며 정부의 뒷북 대응을 비판했고,

<황교안 / 자유한국당 대표> "네티즌들은 미세먼지가 아니라 문세먼지라고…이 나라에 대통령이 있고 정부가 있는지 정말 의심스러울 지경…"

민주당은 대책마련에 방점을 찍었습니다.

<이해찬 / 더불어민주당 대표> "외교부와 환경부 얘기를 해서 가능하면 공동대처 방법을 빨리 세울 수 있도록 노력을…"

아울러 한국당은 미세먼지를 악화시키는 탈원전정책을 폐기하라고 촉구했지만 민주당은 확대해석이라고 일축했습니다.

연합뉴스TV 정주희입니다.

gee@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