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라이브 이슈] 미국 FDA 국장 사퇴 표명…트럼프 인사 방식 재조명

세계

연합뉴스TV [라이브 이슈] 미국 FDA 국장 사퇴 표명…트럼프 인사 방식 재조명
  • 송고시간 2019-03-07 08:52:40
[라이브 이슈] 미국 FDA 국장 사퇴 표명…트럼프 인사 방식 재조명

<출연 : 연합인포맥스 선재규 선임기자>

전 세계 주요 이슈를 짚어보는 선재규의 월드 앤 이슈 시간입니다.

고강도 금연정책을 추진해온 미국 식품의약국, FDA의 스콧 고틀립 국장이 돌연 사임 의사를 밝혔습니다.

갑작스러운 사퇴 배경에 대한 의문과 함께, 보건 정책에 차질이 빚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는데요.

선재규 연합인포맥스 선임기자와 함께 자세한 이야기 나눠봅니다.

안녕하십니까!

<질문 1> 미국 식품의약국 FDA 국장이 갑작스레 사의를 표명하면서 이유를 '가족 때문'이라고 밝혔는데요. 하지만 속사정이 따로 있다는 말들이 많아요?

<질문 2> 그런데 돌이켜보면 이번뿐만이 아니라,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 일하다 갑작스럽게 스스로 물러나거나 밀려난 고위 공직자들이 많지 않았습니까? 어떻게 봐야 할까요?

<질문 3> 고틀립 국장은 강도 높은 담배 규제정책으로 담배업계에선 이른바 '저승사자'로 통하는 인물이라고 하는데요. 업계에선 국장의 사임 소식을 내심 반가워하겠어요?

<질문 4> 담배와의 전쟁, 미국만의 일은 아닙니다. 우리 식약처도 칼을 빼들고 담배에 들어있는 유해성분을 공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나섰어요?

<질문 5> 그런데 미국 일각에선 고틀립 국장에 대한 부정적 평가도 적지 않다고 합니다. 취임 이후에 신약 승인을 속전속결로 처리하면서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았다고요?

<질문 6> 이처럼 FDA의 신약 개발 속도전에 미국에서는 비판도 쏟아지고 있지만, 우리나라 제약업계 입장에서는 호재가 됐는데요. 아무래도 미국 시장 진입이 수월해졌겠어요?

<질문 7> 한편 FDA는 무려 20여 년간 휴대전화 전자파가 얼마나 유해한지에 대한 조사를 진행해왔다고 하는데요. 어떻게 결과가 나왔습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