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경사노위 의결 또 무산…'탄력근로제' 공은 국회로

사회

연합뉴스TV 경사노위 의결 또 무산…'탄력근로제' 공은 국회로
  • 송고시간 2019-03-11 21:30:43
경사노위 의결 또 무산…'탄력근로제' 공은 국회로

[뉴스리뷰]

[앵커]

경제사회노동위원회의 첫 결실이었던 탄력근로제 확대 합의안이 결국 의결되지 못한 상태로 국회에 넘겨집니다.

향후 의결을 노리겠다고 경사노위는 설명했지만 내부 갈등 봉합이 선결 조건으로 떠올랐습니다.

백길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탄력근로제 확대 합의안이 의결되지 못한 상태로 국회로 건너갑니다.

경제사회노동위원회가 3차 본위원회를 열었지만 다시 한번 노동자 측 청년·여성·비정규직 대표의 불참으로 합의안 의결은 무산됐습니다.

경사노위는 탄력근로제 확대 합의안 논의 경과를 국회에 보내 그동안 합의 결과를 존중해 입법해 달라고 요청하기로 했습니다.

<문성현 /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 "국회에서 그동안 경과를 전해드리는 것으로 하고 계속 의결 절차를 밟기로 한 것입니다."

대통령 보고회가 예정되어 있던 2차 본회의에 이어 3차 본회의 의결도 무산된 것은 노동자 측 대표 3인의 불참 때문입니다.

본위원회는 노사정 위원 18명으로 구성되는데 재적 위원의 과반수가 출석하고 이 중 노사정 한쪽 위원 절반 이상이 출석해야 의결 정족수가 충족됩니다.

경사노위 측은 이들 위원이 약속을 어겼다며 향후 의사결정 구조와 운영 방안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박태주 /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상임위원> "개최 시간인 7시 6분전인 6시 54분에 문자로 통보 받았습니다. 최소한 경사노위 대통령 자문기구 위원회의 위원으로서 적정한 행동이었는가에 대해서도 저희들은 의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편 3인의 노동자 계층 위원들은 2차 본회의 결렬 후 문성현 위원장이 언급한 계층별 대표의 '보조축 역할' 발언에 사과를 요구했습니다.

그러면서 운영방식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 탄력근로제 합의에 관한 보완책을 마련하면 경사노위에 복귀하겠다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연합뉴스TV 백길현입니다.

white@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