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라이브 이슈] 보잉 '737 맥스8' 잇단 추락사고…공통점은?

세계

연합뉴스TV [라이브 이슈] 보잉 '737 맥스8' 잇단 추락사고…공통점은?
  • 송고시간 2019-03-19 08:50:10
[라이브 이슈] 보잉 '737 맥스8' 잇단 추락사고…공통점은?

<출연 : 선재규 연합인포맥스 선임기자>

전 세계 주요 이슈를 짚어보는 선재규의 월드 앤 이슈 시간입니다.

잇단 추락사고로 논란이 되고 있는 보잉 737맥스 기종에 대해 각국에서 보이콧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사고로 제작사인 보잉뿐만 아니라 안전 감독기관인 미국 연방항공청의 위상까지 흔들리게 됐는데요.

관련 소식, 선재규 연합인포맥스 선임기자와 함께 짚어봅니다.

안녕하십니까.

<질문 1> 문제의 '보잉 737 맥스8'은 지난해 인도네시아 여객기 추락사고에 이어 이번 에티오피아 여객기까지, 연달아 두 차례나 대형 사고를 일으켰는데요. 에티오피아 측에서 블랙박스 분석을 통해 밝혀낸 점이 있다고요?

<질문 2> 아직까지 확실한 조사결과가 나오진 않았지만,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계속해서 두 사고가 유사한 부분이 있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면서요?

<질문 3> 항공기의 안전 인증은 미국 연방항공청에서 담당하지 않습니까? 그런데 그 업무 일부를 제작사인 보잉사에 맡겼다는 증언이 나와 논란이 되고 있어요?

<질문 4> 이런 의혹들이 쏟아지자 미국 당국이 737 맥스 기종의 안전성 승인 과정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청문회 준비까지 진행되고 있다고요?

<질문 5> 보잉사에서도 부랴부랴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737 맥스8 기종에 대해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완료했다고 하는데, 좀 더 빨랐다면 참사를 막을 수 있지 않았겠냐는 지적도 있어요?

<질문 6> 항공사들은 해당 기종의 도입을 연기하거나, 주문을 취소하려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는데요. 보잉사의 손해가 막심할 것 같아요?

<질문 7> 한편 이번에는 러시아에서 다른 기종의 보잉사 여객기가 비상착륙하는 사고가 일어났습니다. 다행히 피해는 없었지만 이런 일이 반복되다보니 보잉의 신뢰도가 더욱 추락하고 있어요?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국제뉴스 전문, 선재규 연합인포맥스 선임기자와 함께 했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