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회 대정부질문…야당, 통일장관 후보자 검증 질타

정치

연합뉴스TV 국회 대정부질문…야당, 통일장관 후보자 검증 질타
  • 송고시간 2019-03-19 16:28:27
국회 대정부질문…야당, 통일장관 후보자 검증 질타

[앵커]

지금 국회에서는 대정부질문이 열리고 있습니다.

첫날인 오늘은 정치 분야 현안에 대한 질의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어떤 이슈를 놓고 공방을 벌이고 있는지 국회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얘기 들어보겠습니다.

지성림 기자.

[기자]

국회는 오후 2시부터 본회의를 열고 이낙연 국무총리를 비롯한 국무위원들을 상대로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야당 의원들은 지난 8일 이뤄진 개각과 관련해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와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결격사유가 있다며 제청을 철회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이에 이 총리는 "복수의 후보자를 놓고 장단점을 논의했고 여러 사람이 다 만족스럽지는 않았지만 김 후보자가 그 중에서는 가장 낫다고 판단했다"며 "인사청문회에서 검증될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야당 의원들은 또 드루킹 댓글 사건에 대한 특검과 5·18 민주화운동 유공자 명단 공개 등도 요구했습니다.

한편 이 총리는 정부의 대북특사 파견 계획과 관련해 "필요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현재 그에 관한 움직임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대북특사를 보낸다면 사전 협의가 필요한데 현재 사전 협의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대정부질문에 앞서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가 비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했는데요.

장 원내대표는 "선거제도를 개혁하지 않고서는 정치를 개혁할 수 없고 정치를 개혁하지 않고는 국민의 삶을 바꿀 수 없다"며 선거제도 개편을 촉구했습니다.

[앵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선거제 개편안 등의 패스트트랙 추진을 위해 막판 협상 중인데 진통을 겪고 있다죠.

무엇이 걸림돌인가요?

[기자]

더불어민주당ㆍ바른미래당ㆍ민주평화당 원내대표는 오늘 오전 국회에서 만나 패스트트랙으로 올릴 법안의 구체적 내용을 논의했습니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선거법과 공수처법 등을 전체적으로 얘기했다"며 "공감대는 아직 없고 패스트트랙 시점도 정해진 것은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습니다.

여야 4당은 정개특위 간사들이 잠정적으로 합의한 선거제 개편안을 바탕으로 정당별로 추인을 받고 있습니다.

평화당은 오늘 의원총회에서 패스트트랙을 적극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정의당도 어제 상무위원회와 오늘 의원총회를 거쳐 이미 4당 합의안을 사실상 추인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바른미래당 내부에서는 연동률 100%가 적용되지 않은데 대한 불만이 계속 나오는데다 이를 패스트트랙에 올리는 방안 자체에 반대하는 목소리도 있어 막판 합의에 진통이 예상됩니다.

한편 한국당은 여야 4당의 패스트트랙 추진에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문재인 정권은 오로지 정치공학적인 좌파 야합에만 매달려 있다"며 "좌파 홍위병 정당을 국회에 대거 진입시키고 이를 통해 좌파 정권을 연장할 궁리"라고 주장했습니다.

[앵커]

어제 문재인 대통령이 '장자연ㆍ김학의ㆍ버닝썬 사건'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지시한데 대해 여야가 확연히 상반된 반응을 보이고 있죠.

[기자]

네. 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수사 지시에 적극적으로 호응해 나섰습니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 세 사건의 본질은 소수 특권층이 저지른 범죄이고 공권력과의 유착, 은폐, 왜곡 의혹이 제기된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이어 "상식적이고 정의로운 사회를 위해 철저한 진상규명이 이뤄져야 한다"며 "검찰과 경찰은 조직의 명운을 건다는 각오로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반면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이 또다시 과거와의 전쟁에 칼을 뽑았다"며 "동남아 순방을 다녀와서 첫 일성이 결국 야당 대표 죽이기였다"고 비난했습니다.

이어 "대통령 최측근의 댓글 공작 의혹과 손혜원 게이트, 블랙리스트에 대해서는 침묵으로 일관하다가 이제는 여론 반전을 위한 적폐 몰이에 다시 나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나 원내대표는 오후에 열린 의원총회에서는 "야당 대표를 죽이기 위한 보복적 정치 수사에 저희가 강하게 맞서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연합뉴스TV 지성림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