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부, 지열발전 '포기'…신재생에너지 정책에 불똥?

경제

연합뉴스TV 정부, 지열발전 '포기'…신재생에너지 정책에 불똥?
  • 송고시간 2019-03-20 22:03:11
정부, 지열발전 '포기'…신재생에너지 정책에 불똥?

[앵커]

2년 전 포항 지진이 지열발전 사업으로 촉발됐다는 결론이 나오자 정부가 이 사업을 포기했습니다.

탈원전을 내세운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에 불똥이 튀는 건 아닌지, 이동훈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기자]

정부가 지열발전소에 의해 포항 지진이 촉발됐다는 조사연구단의 결론을 수용하며 지열발전 사업 중단을 선언했습니다.

<정승일 /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현재 중지된 지열발전 상용화 기술개발 사업은 관련 절차를 거쳐 영구 중단시키고 안전성이 확보되는 방식으로 조속히 원상 복구하겠습니다."

나아가 감사원에 국민감사가 청구된 것과 별개로 지열발전 부지 선정의 적정성 등을 조사할 계획입니다.

또한 5년간 주택과 기반시설 정비, 공동시설 설치 등을 포함해 지열발전소가 위치한 흥해읍에 대한 특별재생 사업에 2,25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정부가 사실상 지열발전의 부작용을 시인한 셈입니다.

<이희권 / 강원대 지질학과 교수> "전 세계적으로 스위스에서도 중단을 했고 미국에서도 물을 (땅에) 집어넣으니까 지진이 난 건 사실이거든요. 지열발전은 좀 지양해야 되지 않을까…"

앞으로 관심은 지열발전과 지진 발생의 연관성이 드러나면서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이 어떤 영향을 받을지 입니다.

당장 경상북도는 이번 조사 결과가 나온 뒤 울릉도의 디젤발전을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친환경 에너지 자립섬 조성사업을 백지화하기로 했습니다.

이 사업은 태양광, 풍력, 지열 등 가운데 지열발전이 전체 발전량의 87%를 차지합니다.

정부는 앞으로 신재생에너지로 태양광과 풍력에 집중하겠다는 뜻을 이미 밝힌 상황.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 사업에 올해에만 303억원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자연을 이용한 친환경 에너지라 해도 이번처럼 부작용을 촉발할 수도 있는 만큼 정부의 더욱 세심한 검토 작업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연합뉴스TV 이동훈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