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노이 결렬 후 첫 대북제재…'빅딜 관철' 메시지

사회

연합뉴스TV 하노이 결렬 후 첫 대북제재…'빅딜 관철' 메시지
  • 송고시간 2019-03-22 21:11:00
하노이 결렬 후 첫 대북제재…'빅딜 관철' 메시지

[뉴스리뷰]

[앵커]

미국 정부가 하노이 정상회담 결렬 이후 다시 대북 제재에 나서면서 배경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일단 최대 압박을 통해 미국의 빅딜식 접근을 관철하겠다는 선명한 메시지로 해석됩니다.

워싱턴에서 백나리 특파원입니다.

[기자]

미 행정부가 독자 제재에 다시 나선 것은 먼저 "최대 압박을 통해 미국의 빅딜, 일괄타결식 북핵 해법을 관철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추가 제재 대상이 해운사 두 곳에 불과하지만 2차 북미 정상회담 결렬 이후라는 점에서 남다른 의미가 있다는 분석입니다.

특히 북한이 최선희 부상의 입을 통해 "협상 중단 가능성"까지 내비치며 반발했지만 "비핵화 이전에 제재 완화는 없다"는 점도 분명히 했습니다.

<존 볼턴 /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나는 김정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이 어디에 있는지, 대통령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에 대해 명확하게 인식하고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미국이 제재 대상으로 중국 해운사를 지목한 것은 중국 정부에 대북제재 이행을 압박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옵니다.

볼턴 보좌관은 언론인터뷰에서 "북한 대외 무역의 90%이상이 중국과 이뤄진다"며 "우리는 중국이 모든 대북 제재를 이행하도록 계속 압박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일각에서는 시진핑 주석의 '평양 방문설' 등 하노이 정상회담 결렬 이후 중국이 한반도 문제에서 영향력 확대를 꾀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이 해상 제재 '주의보 목록'에 한국 선적을 포함한 것도 주목됩니다.

구체적인 설명은 하지 않았지만 "한국 정부에 모종의 경고성 메시지를 보내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올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워싱턴에서 연합뉴스 백나리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