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KT 비리 의혹' 파문 확산…전현직 임원 수사ㆍ고발

사회

연합뉴스TV 'KT 비리 의혹' 파문 확산…전현직 임원 수사ㆍ고발
  • 송고시간 2019-03-26 17:09:28
'KT 비리 의혹' 파문 확산…전현직 임원 수사ㆍ고발

[앵커]

KT 부정 채용과 비리 의혹 파문이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습니다.

오늘(26일) 노조가 '로비사단' 구축 의혹이 제기된 황창규 회장을 고발한데 이어 검찰이 김성태 의원 자녀의 특혜채용을 지시한 혐의로 당시 사장의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박수주 기자입니다.

[기자]

KT 노조가 '전방위 로비사단' 구축을 위해 회삿돈을 사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황창규 회장을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2016년 자본금 2억6,000만원에 불과한 광고회사를 600억원이나 주고 인수해 회사에 손해를 끼쳤다고도 주장했습니다.

당시 인수를 주도한 인물은 '국정농단' 낙하산이었던 이동수 전 전무로 전해졌습니다.

<황창규 / KT 회장> "(안종범 수석으로부터 전화받아 다 채용하신 분들 맞죠?) 예, 그냥 채용한 것은 아니고 VIP 뜻이라고 수십 차례 이야기를 했고…"

황 회장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해당 인수 건이 취임 전이라 모른다고 말해 위증 논란이 일었고, 이후에도 긴장해 착각했다는 해명만 내놨을 뿐 인수 자체에 대한 설명은 하지 않았습니다.

노조는 이 전 전무를 비롯해 KT에 회사를 매각한 유력 일간지 회장의 사위도 함께 고발했습니다.

검찰은 이와 별개로 2012년 김성태 의원 딸의 부정채용을 지시한 혐의로 서유열 전 KT 홈고객 부문 사장의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검찰은 서 전 사장이 김 의원 딸 외에도 본사 공채에서 1명, 홈고객 부문에서 4명 등 모두 6명을 부정채용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서 전 사장은 이명박 정부 시절 KT 2인자로 꼽히던 인물로, 당시 민간인 불법 사찰에 쓰인 차명폰을 청와대 비서관에게 건넨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됐습니다.

검찰은 서 전 사장이 누구의 청탁을 받았는지 조사하는 한편, 추가로 드러난 부정채용 조사도 이어갈 계획입니다.

연합뉴스TV 박수주입니다.

sooju@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