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슈워치] 검찰 '김학의 특별수사단' 구성…구체적인 수사 내용은?

사회

연합뉴스TV [이슈워치] 검찰 '김학의 특별수사단' 구성…구체적인 수사 내용은?
  • 송고시간 2019-03-29 17:41:09
[이슈워치] 검찰 '김학의 특별수사단' 구성…구체적인 수사 내용은?

<출연 : 손정혜 변호사>

검찰이 검사장급 단장 등 검사 13명으로 구성된 '김학의 특별수사단'을 구성하고 수사에 공식 착수해 앞으로 재수사 내용과 그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손정혜 변호사와 함께 자세한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질문 1>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성폭행과 뇌물수수 의혹, 이 사건을 둘러싼 외압 의혹 등을 규명하기 위한 특별수사단이 구성됐죠? 총 13명으로 구성이 됐다고요?

<질문 2> 여환섭 청주지검장이 단장으로 임명됐는데요. 여 지검장의 경우 과거 전 차관과 함께 근무한 경력이 있었다던데 문제가 되지는 않을까요?

<질문 3> 그렇다면 특수단이 앞으로 어떤 내용을 중심으로 수사하게 됩니까?

<질문 4> 대검 검찰과거사 진상조사단의 추가조사 결과에 따라서 의혹에 연루된 사회 고위층 인사들도 수사대상에 포함될 수 있지 않습니까? 그렇다면 수사단 규모가 더 커질 가능성은 어떻게 보세요?

<질문 5> 어제 대검찰청 검찰 과거사 진상조사단에 2차 조사를 위해 출석한 윤지오 씨가 고 장자연 씨의 연예계 동료들에 대한 확대 조사가 필요하다고 했는데요. 누굴 언급했나요? 구체적인 내용부터 살펴볼까요?

<질문 6> 현재 이미숙 씨 측의 입장은 어떻습니까? 이미숙 씨는 지난 2009년 장자연 사망 사건이 자신의 전속계약 분쟁과 관련이 있다는 의혹을 받아왔죠? 이미숙 씨가 조사를 받게 될 경우 고 장자연 씨 수사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질문 7> 오늘 오후 7시40분에 방영되는 '추승호의 이슈인'에 고 장자연 씨 사건의 유일한 증언자 윤지오 씨가 출연하는데요. 윤 씨는 "장 씨의 죽음이 자살인지, 타살인지 여부부터 가려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관련 내용 조한대 기자의 보도로 먼저 보시고 대담 이어가겠습니다.

<질문 8> 자살인지 타살인지, 그 여부를 가리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어떤 조사가 이뤄져야 하는 것인가요?

<질문 9> 유해 성분이 포함된 가습기 살균제를 판매해 인명피해를 낸 혐의를 받는 안용찬 전 애경산업 대표의 구속 여부가 이르면 오늘 결정되는데요. 구체적인 혐의가 어떻게 됩니까?

<질문 10> 가습기 메이트는 문제가 된 옥시 제품 다음으로 많은 피해자를 낳았는데 어떻게 그 당시에는 형사 처벌을 피했었죠? 이번에 구속영장이 발부되면 수사는 급물살을 타게 될 텐데요. 이번 구속 여부를 가를 핵심 쟁점은 무엇이라고 보세요? 구속 가능성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11> 또 SK케미칼과 애경산업이 제대로 된 검증도 없이 "인체에 해가 없는 안전한 제품"이라고 광고까지 한 정황도 포착이 됐는데요. 이번에 처음으로 "인체에 해가 없는 안전한 제품"이라고 명시한 제품 용기가 공개됐죠?

<질문 12> 심지어 검찰 재수사 결과 '가습기 메이트' 사용으로 발생하는 피해를 SK케미칼(현 SK디스커버리)이 전적으로 책임지는 계약을 맺은 사실이 다시 주목받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가습기 메이트 피해자에 대한 손해배상 모두 SK가 져야 하는 것인가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