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치매 국가책임제' 확산…전문요양사 10만명 충원

사회

연합뉴스TV '치매 국가책임제' 확산…전문요양사 10만명 충원
  • 송고시간 2019-03-29 20:05:25
'치매 국가책임제' 확산…전문요양사 10만명 충원

[앵커]

노인 인구가 늘어나면서 '치매'는 이제 국가가 책임져야 하는 과제로 떠올랐습니다.

정부는 치매전문 요양보호사를 약 10만명 양성하고 독거노인에게는 전수 치매검진을 하기로 했습니다.

백길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제3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가 특별한 장소에서 열렸습니다.

성남 중원구에 위치한 치매안심센터입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부터 사망자 수가 출생자 수보다 많아지는 '인구 데드크로스'가 시작됩니다.

노인은 많고 아기는 줄어드는 상황.

문제는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 10명 중 1명은 치매 증상으로 고통받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에 정부는 치매 국가책임제를 선언하고 약 20개의 과제를 추진 중입니다.

이 과제 중 하나가 치매안심센터입니다.

치매 1대1 상담부터 조기 검진, 필요 서비스 연계 등 지역사회에서 통합 치매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현재 177개소가 공간과 인력을 갖춘 온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가운데 197만명이 서비스를 이용했고 우리나라 치매환자의 약 절반 가량인 37만명이 등록·관리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올해 말까지 모든 치매안심센터의 기반시설을 구축해 정상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전수 치매검진도 할 예정입니다.

<유은혜 /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찾아가는 안심서비스도 제공해서 돌봄 사각지대에 놓여서 소외되는 어르신들이 없도록 더욱 더 촘촘하게 안전망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정부는 치매환자 맞춤형 돌봄서비스 확대를 위해 2022년까지 전문 요양보호사를 매년 2만 7,000명씩 모두 10만 8,000명을 양성하기로 했습니다.

연합뉴스TV 백길현입니다.

white@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