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특보] 고성 산불 1명 사망ㆍ1명 치료중…인명ㆍ재산피해 속출

사회

연합뉴스TV [뉴스특보] 고성 산불 1명 사망ㆍ1명 치료중…인명ㆍ재산피해 속출
  • 송고시간 2019-04-05 21:34:14
[뉴스특보] 고성 산불 1명 사망ㆍ1명 치료중…인명ㆍ재산피해 속출

<출연 : 제진주 전 강원도 소방본부장>

어젯밤부터 확산된 강원도 고성 산불의 주불이 대부분 진화가 됐습니다.

잔불까지 완전히 정리되려면 시간이 좀 더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강원지역에 '재난사태'를 선포했습니다.

전문가와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제진주 전 강원도 소방본부장, 어서 오세요.

<질문 1> 강원도 곳곳에서 발생한 대형산불은 오늘 오후 3시를 기해 대부분 주불이 꺼져 한시름 놓게 됐습니다. 잔불을 진화 중이라고 하는데, 큰 고비는 넘겼다고 봐도 될까요?

<질문 2> 하지만 끝까지 긴장을 늦춰서는 안 될 것 같습니다. 날씨가 건조하고 언제 강풍이 불지 알 수 없다고 하던데요. 불씨가 다시 발화할 가능성도 있는 겁니까?

<질문 3> 낮 사이 산불 피해 지역에 대한 조사가 진척되면서 확인되는 피해 규모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고 해요. 소실된 산림 피해면적과 인명·재산 피해는 어떻게 집계되고 있나요?

<질문 4> 정부는 오늘 오전 9시를 기해 강원도 동해안 일대 산불을 국가재난사태로 선포한다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도 모든 인력을 투입해 지원하라고 지시했는데요. 어떤 조치들이 이뤄지나요?

<질문 5> 산불이 났을 당시 인력과 장비가 긴급 투입돼 진화 작업을 벌였지만 초기 진화에 실패했습니다. 불길이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확산한 배경은 아무래도 강풍 때문일까요?

<질문 6> 이번 산불은 2005년 천년 고찰 낙산사를 전소시킨 양양 산불을 능가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도 '양간지풍' 탓이다, 이런 얘기들이 있더라고요. 어떤 내용인가요?

<질문 7> 그럼 이렇게 봄철만 되면 동해안를 따라 산불이 나고, 이렇듯 강원도 산불이 크게 번지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질문 8> 한때 변압기가 폭발하면서 산불이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한전은 산불의 최초 발화점은 개폐기에 연결된 전선에서 발생한 아크(전기불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습니다. 이 부분이 화재와 관련 있다고 본 이유는 무엇인가요?

<질문 9> 정부 각 부처는 진화 작업에 총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어떤 부분을 우선순위에 두고 진화 작업을 벌이게 될까요? 특별히 신경 써야할 부분이 있다면 어떤 걸까요?

<질문 10> 불길이 삽시간에 번지면서 고성군과 속초시는 일대 주민들에게 대피령을 내렸는데요. 소화기 사용법이나 119 신고 요령도 중요하지만, 생존을 위해서는 대피하는 것이 최우선 원칙이라고요. 행동 요령 짚어주시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