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년 앞둔 총선…기약 없는 '선거제 개편'

사회

연합뉴스TV 1년 앞둔 총선…기약 없는 '선거제 개편'
  • 송고시간 2019-04-14 20:21:08
1년 앞둔 총선…기약 없는 '선거제 개편'

[뉴스리뷰]

[앵커]

21대 총선이 이제 일 년 앞으로 다가왔지만 선거제 개편을 위한 정치권 논의는 답보 상태에 빠졌습니다.

각 당의 셈법이 복잡하게 얽혀 있어 제도 개선이 쉽지 않아 보입니다.

한지이 기자입니다.

[기자]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내년 총선에 적용할 선거제 개편안을 마련했지만 여전히 곳곳이 지뢰밭입니다.

공수처 설치가 선거제 개편 논의와 연계되면서 공조에 균열이 생긴 와중에 4·3 보궐선거를 계기로 야권발 정계 개편론이 불거진 탓.

<홍영표 / 민주당 원내대표> "선거법과 공수처법, 검경수사권 조정과 관련된 입법들에 대해서 굉장히 어려운 협상이지만 저희가 더 노력하기로 했습니다."

정의당은 선거제 개혁의 당위성을 설파하며 빠른 결단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심상정 / 국회 정개특위위원장> "여야 4당의 노력이 좌초위기에 봉착했습니다. 더 이상 시간이 지체되면 패스트트랙 지정의 의미가 퇴색될 수 밖에 없습니다."

한국당은 여야 4당이 공조를 계속할 경우 4월 임시국회 의사일정에 합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나경원 / 한국당 원내대표> "연동형 비례대표제라는 전 세계에서 유례없는 제도를 내놓고…절대적 제왕적 대통령제를 더 강화시키는 것이다…"

선거제 개편안을 두고 여당과 공조하는 민주평화당에서도 의원 각자의 지역구 문제로 반대론이 나오고 있습니다.

내년 총선까지는 이제 1년의 시간도 안 남았습니다.

그러나 각 당의 셈법이 실타래처럼 복잡하게 얽혀 있어 기존대로 선거를 치를 수밖에 없다는 현실론이 고개를 듭니다.

연합뉴스TV 한지이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