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라이브 이슈] 中 정부, 아프리카돼지열병 심각성 뒤늦게 실토…실태는?

세계

연합뉴스TV [라이브 이슈] 中 정부, 아프리카돼지열병 심각성 뒤늦게 실토…실태는?
  • 송고시간 2019-04-25 09:00:16
[라이브 이슈] 中 정부, 아프리카돼지열병 심각성 뒤늦게 실토…실태는?

<출연 : 연합인포맥스 선재규 선임기자>

전세계 주요 이슈를 짚어보는 선재규의 월드 앤 이슈 시간입니다.

치사율 100퍼센트의 돼지전염병인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중국 전역을 강타하고 있습니다.

그 여파로 전 세계 육류 시장이 요동치면서 국내 돼지고기 가격 역시 치솟을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는데요.

선재규 연합인포맥스 선임기자와 함께 자세한 소식 짚어봅니다.

안녕하십니까.

<질문 1> 중국을 덮친 아프리카돼지열병 사태가 심상치 않습니다. 중국 정부가 이제야 나서서 상황의 심각성을 밝혔다고요?

<질문 2> 돼지열병은 아직 백신이 없어서 치사율이 100퍼센트에 이른다고 하죠. 그래서 전 세계적으로 불안감이 큰데, 외신에서도 중국의 늑장 대응을 꼬집었다고요?

<질문 3> 중국은 세계 최대의 돼지고기 소비국으로도 알려져 있는데요. 돼지열병 여파로 돼지고기 가격이 폭등하면서 비상이 걸렸다고요?

<질문 4> 지금 미중 무역협상에 막바지에 이르렀는데,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협상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어요?

<질문 5> 돼지열병은 중국을 넘어 아시아 지역까지도 확산되고 있는 상황인데요. 중국에 돼지고기를 수출하고 있는 미국과 캐나다 등, 다른 국가들도 발병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고요?

<질문 6> 이 가운데 일본은 돼지 콜레라 때문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감염지역이 계속 늘어나고 있어서 일본 방역당국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고 해요?

<질문 7> 다행히 아직 돼지열병이 우리나라로 유입되진 않았지만, 국내 돼지고기 가격이 덩달아 뛰지는 않을까 걱정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