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슈인] 김정은ㆍ푸틴 만남…'정상외교전' 시작될까?

정치

연합뉴스TV [이슈인] 김정은ㆍ푸틴 만남…'정상외교전' 시작될까?
  • 송고시간 2019-04-26 21:02:03
[이슈인] 김정은ㆍ푸틴 만남…'정상외교전' 시작될까?

<출연 :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임을출 교수>

자, 그러면 이번에는 북·러 정상회담의 의미, 그리고 4·27 판문점 선언 1주년에 대해서 전문가의 분석을 들어보겠습니다.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의 임을출 교수 나오셨습니다.

<질문 1> 김정은 위원장과 푸틴 대통령의 단독회담이 당초 예상의 두배인 2시간동안 진행됐어요. 확대 정상회담과 만찬까지 합치면 총 5시간 동안 정상회담이 이어졌는데요. 이번 북러 회담의 의미, 전체적으로 어떻게 보세요.

<잘뮨 1-1> 푸틴 대통령이 북러 정상회담 직후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체제보장을 강조했어요. 물론 매번 중국이나 러시아가 해온 말인 것 같기는 한데요. 북한 입장에선 좀 도움이 되는 건가요?

<질문 2> 푸틴 대통령의 발언 중 또 하나 주목할 만한 것이 6자회담 필요성을 언급한 부분입니다. 러시아 입장에선 당연히 북한 비핵화 협상에서 참여할 수 있는 6자회담을 지금의 북미 협상 구도보다 선호하겠죠?

<질문 2-1> 김 위원장이 올해 신년사에서 현 정전체체를 평화체제로 전환하기 위한 다자협상을 언급했는데요. 북한 입장에선 6자회담이 현재 북미협상에 비해 어떨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2-2> 트럼프 미 대통령은 아직 별다른 반응이 없는 것 같던데요. 북미 협상으로 결판 내려던 미국이었던 만큼 아무래도 6자회담에 부정적이겠지요?

<질문 2-3> 한국과 중국, 일본도 입장이 있을텐데, 6자회담 재개 가능성, 종합적으로 어떻게 보시는지요?

<질문 3> 북한 비핵화 문제에 이처럼 러시아가 끼어들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건데요. 북미 협상의 교착 상태에 이런 상황이 도움이 될까요, 안될까요?

<질문 4> 북러 정상회담에서 가스송유관, 철도 연결 등 경제협력 문제도 논의됐다는데요. 이게 현재 미국의 대북제재 틀를 흔들만한 요인이 된다고 보세요? (미국과 유엔 차원의 대북제재가 있는데, 북.러간 가스나 철도 협력이 이뤄지는데 문제는 없는지?)

<질문 5> 일각에선 이번 회담이 북한 비핵화를 향한 릴레이 정상외교의 신호탄이 될 것이라는 관측도 있습니다. 그 가능성,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 내일은 남북이 합의한 4·27 판문점 선언 1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판문점 군사분계선에서 악수하던 모습이 지금도 눈에 선한 데요. 당시 3가지 큰 틀에서 13개항의 합의가 이뤄졌어요. 합의사항에 대한 이행 상황, 전체적으로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질문 7> 오늘 북한 매체들이 일제히 "남한은 좌고우면 하지 말라는 메시지를 쏟아냈어요. 북한은 대북 제재 완화에 우리가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서주길 바라는 것일텐데요. 우리 정부가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질문 8>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4번째 남북정상회담, 언제쯤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