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야, 패스트트랙 비상대기…검찰 고발 공방

정치

연합뉴스TV 여야, 패스트트랙 비상대기…검찰 고발 공방
  • 송고시간 2019-04-28 16:13:09
여야, 패스트트랙 비상대기…검찰 고발 공방

[앵커]

패스트트랙 지정 문제를 놓고 여야가 주말에도 대치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민주당이 나경원 원내대표를 검찰에 고발한데 이어서 한국당도 홍영표 원내대표와 문희상 국회의장을 맞고발했습니다.

국회 연결해 자세한 상황 들어봅니다.

정주희 기자.

[기자]

네. 아직까지 충돌 상황은 없지만 여야의 대치는 이어지고 있습니다.

민주당과 한국당 모두 비상상황에 대비해 의원들끼리 조를 짜서 국회를 지키고 있는데요.

사개특위와 정개특위 전체회의는 주초에 열릴 전망입니다.

다만 오늘 오후에라도 회의가 열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긴장감은 여전합니다.

민주당은 본청 예결위 회의장에 자리를 잡고 국회에서 비상 대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신속처리법안으로 지정하는 것은 흔들림이 없다"면서 "신속처리법안이 통과될 때까지 회의를 방해하는 의원과 당직자들은 예외없이 고발하겠다"며 강경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아울러 한국당에서 고발장을 제출한 것과 관련해서는 "신속처리법안 처리를 마치는대로 검찰에 자진출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국당 의원들은 정개특위 회의장을 번갈아 가며 지키면서 기습 회의가 열렸던 사개특위 동향에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긴급회견을 열고 "한국당 의원 전원이 고발된다고 해도 그날까지 투쟁을 멈추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한국당은 어제(27일) 홍영표 원내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정의당 의원 17명에 대해 공동상해 등 혐의로 중앙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사개특위 위원 사보임을 단행한 문희상 국회의장과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를 직권남용 혐의로 대검에 고발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국회사무처는 "입법취지에 부합하는 사보임 결정으로 불법이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앵커]

패스트트랙 지정을 위해선 바른미래당 의원들의 동참이 필수적인데 바른미래당 상황은 어떻습니까?

[기자]

네. 현재 바른미래당은 사개특위에 임재훈, 채이배 의원이, 정개특위에 김동철, 김성식 의원이 각각 위원을 맡고 있는데요.

다시 말해 이들 의원이 공수처법과 선거법 패스트트랙의 키를 쥐고 있는 상황입니다.

앞서 바미당은 사개특위 위원이었던 오신환, 권은희 의원을 교체하며 또 한번 불거진 당내 갈등이 봉합되진 않은 상태입니다.

바른정당계 등 일부 의원들은 김관영 원내대표에게 위원 교체 철회를 촉구하며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인데요.

유승민 전 대표는 오늘 기자회견을 열고 김 원내대표를 향해 불법 사보임을 당장 취소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아울러 사보임을 받아들인 문희상 국회의장에게도 잘못된 결정을 법대로 바로잡아 달라고 했습니다.

민주당에게는 패스트트랙 해제를, 한국당에게는 사개특위 정개특위 협조를 촉구했습니다.

한편 김관영 원내대표는 오 의원과 권 의원에 미안함을 표하며 성찰과 숙고의 시간을 갖겠다고 했는데요.

이번 주말까지는 냉각기를 가질 전망이어서 바른미래당 위원들도 당장 패스트트랙 지정에 참여하기보다 당 상황을 지켜본다는 입장입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