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청년농 육성 지원책…실업해소ㆍ농촌 경제 살릴까

사회

연합뉴스TV 청년농 육성 지원책…실업해소ㆍ농촌 경제 살릴까
  • 송고시간 2019-04-29 21:35:22
청년농 육성 지원책…실업해소ㆍ농촌 경제 살릴까

[뉴스리뷰]

[앵커]

정부가 잇따라 청년농 육성을 위한 지원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침체된 농촌을 살리고, 실업난을 풀 대책의 하나로 청년농을 키우겠다는 건데요.

창업자금을 빌려줄 뿐만 아니라 임대주택과 보육 문화 시설을 지원하는 방안도 나왔습니다.

이진우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의 한 백화점.

식품 매장 한 가운데에 앞치마를 두른 청년들이 손님맞이에 분주합니다.

판매대에 놓인 우유와 치즈, 버섯과자, 실내 환기용 식물까지 모두 이들 청년농이 직접 기른 것입니다.

<심재민 / 청년 농업인> "고등학생 때부터 무작정 농부가 되려고 농촌에서 생활하고 농고 농대를 나오게 됐는데, 부모님의 가업을 이어받아 제 사업을 할 수 있게 돼서…"

청년농은 2016년 11만2,000명에서 지난해 7만6,000명으로 30% 넘게 줄어든 상황.

정부는 침체된 농촌을 되살리고 청년실업난을 해소하기 위한 대안으로 청년농 육성 방안을 내놨습니다.

해마다 1,600명의 청년창업농을 선발해 생활안정자금을 지원하고 창업자금을 싼 이자로 대출해주는 게 대표적입니다.

또 공공임대주택과 보육, 문화 시설도 지원해줍니다.

올해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곳은 충북 괴산과 충남 서천, 전남 고흥, 경북 상주 등 4곳.

한 곳당 80억원이 넘는 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정책 실행에 보다 면밀함이 필요한 대목입니다.

<마상진 / 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 "청년들한테 필요한 주거나 농업 기술이나 정보가 통합적으로 제공되지 못하는 게 사실이거든요…"

전문가들은 청년농 지원책이 농촌 경제를 살리고 실업난을 푸는 해법이 되려면 농지와 주거, 기술교육 등을 한번에 통합 지원하는 시스템이 구축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연합뉴스TV 이진우입니다.

jinu@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