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4당, 국회정상화 촉구…한국 "국민과 함께 투쟁"

정치

연합뉴스TV 4당, 국회정상화 촉구…한국 "국민과 함께 투쟁"
  • 송고시간 2019-05-02 00:00:56
4당, 국회정상화 촉구…한국 "국민과 함께 투쟁"

[앵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추가경정예산안과 민생법안의 처리를 위해 국회를 정상화하자고 자유한국당에 제안했습니다.

하지만 패스트트랙 후폭풍으로 인해 국회 정상화가 언제 이뤄질지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국회 연결하겠습니다.

최덕재 기자.

[기자]



네. 국회입니다.

말씀하신대로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 원내대표가 만나 자유한국당에 국회 정상화를 촉구했습니다.

4당 원내대표는 "최근 국회의 불미스러운 모습을 국민께 죄송하다"면서도 한국당을 향해 "추경안과 민생 법안을 심의하기 위해 대화하자"고 촉구했습니다.

4당 원내대표는 "오랜 과제인 선거제와 사법기구 개혁에 대해 절대 다수 의원들이 동의하고 있지만 한국당의 반대로 논의조차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각종 노동 관련 법과 민생 관련 법의 심의도 시급하다"며 "당장 오늘 오후라도 5당 원내대표가 만나 대화하고 토론하자"고 밝혔습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당정협의를 열고 강원도 산불피해 지원 방안 마련을 논의했습니다.

그러면서 신속한 복구를 위해선 추경안 편성이 필수적이라며 야당의 협조를 촉구했습니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근본적으로 추경에 포함된 예산이 있어야 각종 지원 계획들이 시행 가능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당정은 이번 산불 피해 복구 지원을 위해 우선 지원비 1,853억원을 투입하고 국민성금으로 모인 470억원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지난달까지 이어진 여야간 패스트트랙 공방의 여진이 남아있어 추경안 처리는 불투명하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앵커]

한국당이 대여 강경 투쟁을 검토중이라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들이 검토되고 있나요?

[기자]



네. 우선 국회 밖으로 나가 장외 투쟁을 벌이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이럴 경우 국회 파행 국면이 지속될 것이란 우려가 나옵니다.

이 밖에 10여년 만에 광화문 광장에 천막당사를 설치하는 안도 논의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국민 분노를 담은 집회와 범국민 서명 등 국민과 함께 싸우는 '국민 중심 투쟁'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의회 쿠데타를 자행한 문재인 정권이 뻔뻔하게 민생 국회를 운운한다"며 "정말 민생을 생각했다면 이렇게 국회를 뇌사상태로 만들 수 있냐"고 비판했습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패스트트랙 정국에 대해 "불법적이고 탈법적으로 원칙없는 무리 날치기였다"며 대여 공세의 수위를 높일 것을 예고했습니다.

다만 한국당 해산 청원이 150만에 육박하는 상황에서 투쟁 기간이 길어지면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도 있어 장기 전략 수립을 위한 당 차원의 고민이 깊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앵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지명직 최고위원 2명을 임명하면서 당 내홍이 깊어지는 모습인데요.

이 내용도 전해주시죠.

[기자]



네. 우선 바른미래당은 바른정당계인 하태경 의원 등 최고위원 3명이 이 지도부 총사퇴를 요구하며 당무를 거부하고 있는데요.

이런 가운데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공석이 된 지명직 최고위원 2명일 임명했습니다.

손 대표는 국민의당 원내대표를 지낸 주승용 의원과 마찬가지로 국민의당 최고위원을 지낸 문병호 전 의원을 각각 임명했습니다.

손 대표는 "당무 집행을 정상화하기 위함"이라고 밝혔지만 사퇴 요구에 정면돌파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한편 바른정당계 의원들은 모임을 갖고 손 대표의 최고위원 임명 등 당내 현안들에 대해 대화를 나눴습니다.

유의동 의원은 최고위원 임명에 대해 "절차나 내용이 당원들의 뜻을 담은건지 의심된다"며 "회의적 생각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오신환 의원도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합당할 당시 반대한 사람들이 당권을 쥐고 잘못된 방향으로 이끌고 가고 있다"며 "창당정신의 현격한 훼손"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