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돈ㆍ사건 몰리는 강남권…유착비리 '온상' 재확인

사회

연합뉴스TV 돈ㆍ사건 몰리는 강남권…유착비리 '온상' 재확인
  • 송고시간 2019-05-03 16:41:10
돈ㆍ사건 몰리는 강남권…유착비리 '온상' 재확인

[앵커]



클럽 버닝썬 사태를 계기로 강남권 경찰·구청·소방 공무원들의 '검은 커넥션'이 또다시 확인됐는데요.

강남권 유착 비리를 차단하기 위해서는 처벌 수위를 대폭 강화하고 외부 감사기관을 도입하는 방안이 검토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김경목 기자입니다.



[기자]



버닝썬 사태를 계기로 유흥업소와의 유착 비리를 파헤치기 위해 서울 전역을 대상으로 3개월간 특별감찰을 벌이고 있는 경찰.

경찰을 비롯한 구청·소방 공무원들의 뇌물 혐의까지 드러난 가운데 연루자들의 근무지는 모두 강남권으로 확인됐습니다.



유흥업소 미성년자 출입무마 대가로 전·현직 강남서 소속 경찰 2명이 수백만원씩 받은 정황이 드러났고, 지난 30일에는 강남구청과 서초구청에서 압수수색이 진행됐습니다.

수사 결과, 구청 위생과 등 구청 직원 6명이 뇌물 혐의로 적발됐고, 강남소방서 소방공무원이 클럽 편의를 봐준 혐의로 입건됐습니다.



강남 유흥업소 내 각종 사건사고와 시설안전, 행정감독 등을 둘러싸고 이권에 연결된 공무원들의 '검은 커넥션'이 고스란히 드러난 겁니다.

실제로 경찰의 경우 최근 5년간 유흥업소와의 유착 비위로 파면 또는 해임된 서울경찰청 소속 45명 가운데 대부분이 유흥업소가 밀집해있는 강남·서초·종로구에 집중됐습니다.

전문가들은 유착 고리를 끊는 게 사실상 불가능한 만큼 징계수위를 강화하는 조치를 고민해볼 시점이라고 말합니다.



<이윤호 / 동국대 경찰행정학과 교수> "범죄 동기를 없애기 위해서 필요한 건 '확실하게 처벌한다, 신속하게 한다, 엄격하게 한다'거든요. 그런데 셋 다 제대로 작동이 안 되니까 억제되지 않잖아요."

또 공무원들의 비리 근절을 위해 선진국에서 운영하고 있는 외부 감사기관 구성 도입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입니다.

연합뉴스TV 김경목입니다.

mok@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