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공유형 전동 킥보드 확산…안전 대책은 숙제

사회

연합뉴스TV 공유형 전동 킥보드 확산…안전 대책은 숙제
  • 송고시간 2019-05-03 16:47:42
공유형 전동 킥보드 확산…안전 대책은 숙제

[앵커]

차량을 나눠 타는 카풀 논의가 멈춘 사이 공유형 전동 킥보드가 골목 구석구석을 채워가고 있습니다.

출퇴근길이나 등하굣길에 가까운 거리를 빠르게 이동할 수 있어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하지만 사고 위험도 있는 만큼 안전 대책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서형석 기자입니다.

[기자]

QR코드만 찍어주면 전동킥보드를 탈 수 있습니다.

5분에서 10분을 타는데 기본요금은 1,000원 이하.

이후로는 분당 요금이 추가 결제되는데, 짧은 거리를 빠르게 이동하고 싶어하는 직장인, 대학생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준용 / 서울 마포구 창전동> "버스 타기는 조금 가깝고 그렇다고 좀 애매한 거리들 있잖아요. 그런 거리들을 갈 때 제일 편한 것 같아요. 싼 가격에 빠르게…"



공유형 전동킥보드 사업을 시작한 업체는 최근 빠르게 늘어나 서울에서만 10군데 가까이가 됐습니다.

대중교통이 미치지 않는 골목까지 공유형 이동수단이 채워가고 있는 건데 높아지는 인기만큼 우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김나영 / 서울 노원구 중계동> "도로에선 사람들 인식이 부족하니까 (상대 킥보드 주행자가) 역주행을 해서 지난번에 부딪힐 뻔 해서 발목을 삐었거든요."

최대 시속 25km, 막상 차도에서는 속도가 빠르지 않아 배려받지 못하고, 행인들 속을 뚫고 인도에서 타기는 위험합니다.

실제 지난해 전동 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수단과의 보행자 충돌사고는 85%나 늘었습니다.



현행법상 전동킥보드는 제2종원동기장치자전거 면허나 자동차 운전면허 소지자만 탈 수 있지만, 정부는 최근 열린 4차산업혁명위원회에서 면허 면제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공유형 전동 킥보드 바람은 더 거세질 전망인데, 정부는 올해 안으로 사고 예방을 위한 관련 규제 신설과 법 개정도 검토할 계획입니다.

연합뉴스TV 서형석입니다.

codealpha@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