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적폐청산 뒤 협치' 발언 두고 여야 공방 격화

정치

연합뉴스TV '적폐청산 뒤 협치' 발언 두고 여야 공방 격화
  • 송고시간 2019-05-03 21:19:50
'적폐청산 뒤 협치' 발언 두고 여야 공방 격화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선 적폐청산 후 협치' 뜻을 밝힌 것을 두고 여야는 격렬한 공방을 벌였습니다.

패스트트랙 후폭풍에 이어 여야의 관계는 더욱 악화하는 모습인데요.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정주희 기자.

[기자]



네, 어제 문재인 대통령이 "적폐수사는 타협하기 쉽지 않은것"이라면서 '선 청산 후 협치' 뜻을 밝혔는데요.

야당에서 즉각 반발하자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오늘 "적폐청산은 국민이 원하는 것"이라면서 "진정한 민주주의 국가로 되기 위해서는 국정농단이라거나 부패에 대해서는 철저히 처리하고 가야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반면 한국당은 "대통령의 좌파독재 공식선언"이라고 더욱 거세게 반발했습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정치보복을 멈추지 않겠다는 오기를 보인 것으로 자신과 생각이 다른 정당과 정치세력을 모두 제거하겠다는 것"이라고 맹비난했습니다.

아울러 문무일 검찰총장이 검·경수사권조정 패스트트랙 지정에 공개 반발한데 대해 정치권에서 논란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국회법에 따른 절차 자체를 검찰이 부정하는듯한 이런것에 대해 정말 유감스럽다"고 말했습니다.

반면,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논란이 예상됨에도 여야 4당이 대단한 개혁처럼 포장해 국민을 속인 것"이라며 패스트트랙 철회를 거듭 촉구했습니다.

[앵커]

한국당은 민생투쟁을 주장하며 이틀째 장외집회를 이어가고 있죠.

오늘 호남에서 집회가 열리는데 물리적 충돌도 있었다고요?

[기자]

네, 어제 서울과 대전, 대구, 부산으로 이어진 '경부선' 집회를 연 한국당은 호남선을 따라 올라오면서 광주와 전주, 서울 용산역에서 집회를 이어갑니다.

황교안 대표는 "경제와 민생이 어려운 데도 문재인 정권은 수명연장 궁리만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상대적으로 지지세가 약한 호남에서 집회를 하는 만큼 충돌도 예상됐는데요.

5·18 망언 의원들에 대한 징계가 나오긴 했지만, 여전히 호남 지역민들의 반발이 가라앉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우려했던대로 오늘 오전 KTX 광주 송정역에서 열린 집회에서 황교안 대표는 광주지역 시민단체의 거센 항의를 받았고, 집회 이후 KTX를 타러 이동할 때는 물을 뿌리는 등 물리적 충돌까지 빚어져 황 대표가 역무실로 피신하는 상황까지 벌어졌습니다.

한국당은 내일 광화문에서 3번째 대규모 장외집회를 열 예정입니다.

[앵커]

바른미래당 상황도 짚어보겠습니다.

지도부 총사퇴 요구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데, 손학규 김관영 두 사람의 입장은 어떻습니까?

[기자]



네, 유승민 전 대표는 어제 "새로운 리더십을 세우는 과정에서 할 일이라면 무엇이든 다하겠다"며 지도부 사퇴를 거듭 요구했는데요.



바른미래당 지역위원장들도 지도부 총사퇴를 촉구하며 안철수, 유승민 전 대표의 등판을 주장해 힘을 보탰습니다.

이에 손학규 대표는 오늘 오전 회의에서 "당을 흔들고 당권을 장악하겠다는 계파 패권주의 지나지 않는다"며 이러한 해당행위에 대해서 엄중조치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김관영 원내대표도 유승민 전 대표의 어제 발언을 언급하며 "어느정도 조건만 맞으면 한국당과 합칠수 있다는 신호를 보낸 것"이라고 바른정당계와 대립각을 이어갔습니다.

바른미래당은 손학규 대표의 지명직 최고위원 2명 임명에 대해 무효소송도 진행되면서, 내홍이 법적다툼으로까지 비화한 상황입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연합뉴스TV 정주희입니다.

gee@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