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산불 이재민 두 번 울리는 '허위 피해 신고'

지역

연합뉴스TV 산불 이재민 두 번 울리는 '허위 피해 신고'
  • 송고시간 2019-05-04 04:28:59
산불 이재민 두 번 울리는 '허위 피해 신고'

[앵커]



정부가 강원 산불에 대한 종합복구계획을 발표하면서 이재민 지원 절차가 본격 시작됐습니다.



그런데 더 많은 보상을 받기 위해 피해 사실을 부풀리는 등 허위 신고가 우려되자 이재민들이 직접 사실 확인에 나섰습니다.



이상현 기자입니다.

[기자]

한국전력공사 속초지사 앞에 설치된 천막 농성장입니다.

입구에는 속초 산불 피해 허위 신고 접수라는 글이 적혀 있습니다.

일부 피해자들이 허위 신고를 한다는 소문이 퍼지자 비상대책위원회가 사실 확인을 위해 신고센터를 설치한 것입니다.

비대위는 현재까지 속초지역에서 2건의 허위 신고가 의심돼 조사 중이며 사실 확인 절차도 마무리 단계라고 설명합니다.

창고가 불에 탔는데 주택이 전소된 것으로 신고했거나, 불에 탄 창고에 없던 세입자를 만들어 추가 보상을 받으려 한 사례입니다.

<김경혁 / 속초산불피해비상대책위원회 사무국장> "피해 신고를 접수시킴으로써 거기에 재원을, 보상을 받아 가는 이런 상태가 아주 눈에 띄게 하나하나 발견되고 있습니다."

산불 피해자 가운데 주민등록과 실제 거주지가 다른 사람들을 건물주나 마을 대표의 인증을 통해 이재민으로 등록한 점을 악용한 것입니다.

실제로 산불 피해 조사 과정에서도 이 같은 허위·과장 신고가 잇따라 통계를 내는 데 애를 먹기도 했습니다.

<산불 피해 자치단체 관계자> "세입자가 집주인으로 신고한 경우 그런 경우도 있는 것 같아요. 그런 것들은 저희가 조사하면서 밝혀서 지금 정리가 다 됐고…"

자치단체는 허위 신고자가 확인되면 지원금과 물품을 모두 회수하고 경우에 따라 추가적인 조치도 취하기로 했습니다.

연합뉴스TV 이상현입니다.



idealtype@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