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북한, 김정은 참관 '전술유도무기' 발사…속내는 ?

정치

연합뉴스TV [뉴스초점] 북한, 김정은 참관 '전술유도무기' 발사…속내는 ?
  • 송고시간 2019-05-06 00:32:10
[뉴스초점] 북한, 김정은 참관 '전술유도무기' 발사…속내는 ?

<출연 : 박원곤 한동대 국제지역학 교수>

북한 관영매체가 어제 전술유도무기 훈련을 했다고 보도하며 발사 장면을공개했습니다.

일가에선 지대지 탄도미사일이란 관측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전문가와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박원곤 한동대 국제지역학 교수 어서 오세요.

<질문 1>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어제 동해상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참관 아래 대구경 장거리 방사포와 전술유도무기가 동원된 화력타격훈련을 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발사체 중엔 지대지 탄도미사일이 포함됐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고요?

<질문 2> '북한판 이스칸데르' 는 북한이 작년 2월 열병식에서 처음 모습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성능이나 파괴력은 어느 정도 됩니까?

<질문 3> 김 위원장은 이번 훈련을 직접 지도했는데, 강력한 힘에 의해서만 진정한 평화와 안전이 담보된다며 전투력 강화를 주문하기도 했습니다. 어떤 의미로 보세요?

<질문 4>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 미국과의 협상은 교착 상태인데요. 이번 미사일 도발은 일종의 대미 압박 차원일까요? 발사체가 단거리라는 점에서 수위 조절을 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어떻게 보세요?

<질문 5> 그런데 북한이 언급한 전술유도무기가 사실은 탄도미사일이라면, 대북제재 위반 아닌가요?

<질문 6> 하노이 회담이 결렬된 후 북한은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을 앞세워 올해 연말까지 미국의 태도 변화를 기다리겠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미국의 태도 변화가 없다면, 고강도 군사 도발을 감행할 가능성도 있을까요?

<질문 7> 트럼프 대통령은 부한 발사체 발사 13시간여 만에 첫 반응을 내놨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은 나와의 약속을 깨고 싶어하지 않는다"며 맞대응을 자제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어떤 의도로 보세요?

<질문 7-1> 당시엔 관련 보고를 받고 크게 화를 냈었다는 현지 언론보도도 있습니다. 익명 소식통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에 속았다고 생각했었다"고 전했는데요. 참모진은 물론 우리 당국자들의 자제 요청이 있었다고 하죠?

<질문 8> 북한의 도발에 정부는 "9·19 군사합의 취지에 어긋난다" 며 매우 우려한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우리 정부가 북한을 향해 군사합의 위반을 정면으로 지적한 것은 상당히 이례적인데, 정부의 대응은 어떻게 보세요?

<질문 9> 북미 대화가 교착상태를 이어가면서 미국 일각선 북한의 비핵화 의지에 대한 회의론도 확산되고 있는 상황인데요. 북한의 이번 도발이 비핵화 협상과 한반도 정세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지금까지 박원곤 한동대 국제지역학 교수와 얘기 나눴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