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나 교육부 차관인데"…고위공직자 사칭 사기단 검거

사회

연합뉴스TV "나 교육부 차관인데"…고위공직자 사칭 사기단 검거
  • 송고시간 2019-05-10 04:48:03
"나 교육부 차관인데"…고위공직자 사칭 사기단 검거

[앵커]



110억원 규모의 국가연구사업을 따내기 위해 고위 공직자 행세를 한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청와대 정무수석부터 교육부, 해양수산부 차관까지 고위 공직자들을 상습적으로 사칭했습니다.

장보경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연구소 안으로 향하는 남성과 여성. 문 앞에서 발길을 돌리더니 남성만 건물 안으로 들어옵니다.

국가연구기관에서 시행하는 연구사업을 따낼 목적으로 청와대 정무수석과 해양수산부 차관, 국회의원 등을 사칭한 사람들입니다.

경찰이 공무원 자격 사칭과 사문서 위조 행사 혐의 등으로 4명을 검거하고 이 중 주범인 56살 김 모 씨를 구속해 검찰에 송치했습니다.

김 씨는 부산 소재 한 사립대 총장실에 전화를 걸어 교육부 차관 행세를 하기도 했습니다.

청와대 정무수석의 이름을 팔아 특정법인을 산학협력단에 포함시킬 것을 주문한 것으로 파악됐는데, 이 법인은 김 씨 등이 설립한 유령회사였습니다.



<문인호 / 서울 영등포경찰서 집중수사팀장> "대부분이 관련기관에 있는 상급부서 장차관·고위 공무원이라고 하면 일단은 한번 만나준다고 합니다. 의심은 하지만은…"

대학 내 비어있는 사무실 임대를 받아낸 이들은 대전에 위치한 한 연구기관이 발주한 114억원 규모의 용업사업 입찰에 참여했습니다.

또 국책연구소 등에서 보고서나 사업 발주 정보를 얻어내기도 했습니다.

경찰 조사 결과, 이들은 추적을 피하기 위해 외국인 근로자들의 명의를 도용한 선불전화를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경찰은 고위 공직자라고 소개하는 전화에 대해 이름과 전화번호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습니다.

연합뉴스TV 장보경입니다.

jangbo@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