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문 대통령, 특별 대담 출연…80분간 국내외 현안 입장표명

정치

연합뉴스TV [뉴스초점] 문 대통령, 특별 대담 출연…80분간 국내외 현안 입장표명
  • 송고시간 2019-05-10 07:37:53
[뉴스초점] 문 대통령, 특별 대담 출연…80분간 국내외 현안 입장표명

<출연 : 최창렬 용인대 통일대학원장·김형준 명지대 교수>

문재인 정부 출범 2년을 하루 앞둔 저녁, 문 대통령이 방송 대담 프로그램에 출연했습니다.

집권 3년차 국정운영 방향을 설명하면서 다양한 현안에 대해 입장을 밝혔습니다.

전문가 두 분과 내용 다시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최창렬 용인대 통일대학원장, 김형준 명지대 교수와 나오셨습니다.

<질문 1> 오늘 인터뷰 어떻게 보셨습니까. 두 분은 문재인 정부의 2년을 어떻게 평가하시나요?

<질문 2> 오늘 인터뷰는 국내외 현안에 대한 허심탄회한 질문과 답이 이어질 것이라고 예고됐었습니다. 허심탄회하게 이뤄졌다고 보시나요?

<질문 3> 첫 질문은 북한에 관한 질문이었습니다. 마침 북한이 오늘 생방송 수시간 전에 발사체를 발사했습니다. 합참 조사 결과 단거리 미사일로 추정되는 것으로 나타나 청와대가 우려를 표시하기도 했습니다. 문 대통령의 답변, 특히 대북 식량 지원에 대한 질의응답에서 문 대통령의 대북 전략을 읽을 수 있었지요?

<질문 4> 문 대통령은 여야 대표에게 북한 식량 지원 등 대북 문제에 대해 논의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장외투쟁 중인 자유한국당을 포함해 각 당이 어떻게 반응할지 궁금합니다.

<질문 5> 패스트트랙 정국을 거치며 현재 여야가 대립 중이죠. 주요 국정과제인 '협치'에 대한 질문도 있었습니다. 문 대통령은 ' 대통령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언급하기도 했는데요?

<질문 6> 논란이 되고 있는 '검경 수사권 조정안'에 대한 입장도 밝혔습니다. '셀프개혁이 안된다'는 여론을 언급하며 검찰이 겸허한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했는데요?

<질문 7> 청와대 보좌진과 장관 후보자 인사 논란에 대한 질문도 관심을 모았습니다. 문 대통령은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았던 점이 있던 건 받아들이지만, 청와대 인사와 검증을 참사라고 평가하는 것엔 동의하지 않는다고 단호히 밝혔습니다.

<질문 7-1> 아울러 현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사청문회 절차를 다듬을 계획도 있어 보이지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