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예고된 버스대란…책임 떠넘기기에 해결 뒷전

사회

연합뉴스TV 예고된 버스대란…책임 떠넘기기에 해결 뒷전
  • 송고시간 2019-05-10 09:27:31
예고된 버스대란…책임 떠넘기기에 해결 뒷전

[앵커]

버스노조의 요구는 주 52시간제 근무 도입을 앞두고 임금인상과 인력충원을 해야 한다는 겁니다.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은 예고됐던 일인데 어째서 미리 대처하지 못했던 걸까요?

신새롬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기자]

버스 기사들의 파업은 일찌감치 예상 가능했던 일입니다.

운송업종이 주 52시간 도입 유예를 받고 오는 7월 실시가 예고됐기 때문입니다.

근무시간이 줄며 임금 인상ㆍ기사 충원을 요구하는 노조와 예산이 없다는 사측의 입장은 평행선이었지만, 관계 당국이 힘을 합치고도 해결책을 찾지 못했습니다.

<김수진/경기 경남여객 노동조합 조합장 > "미비한 부분에 대해서 지자체나 용인시나 경기도나 국토부나 많은 이야기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상황에서는 아무것도 진척된 게 없고 나온 게 없다는 거죠."

결국 관건은 재원 마련입니다.

경기도는 대규모 재정지원은 힘에 부친다며 정부의 적극적 역할을 기대한다는 입장입니다.

정부는 지자체가 풀어야 할 문제라고 선을 그으면서도 시외ㆍ광역 급행처럼 요금 조정이 우선돼야 한다는 겁니다.

4년 주기로 이뤄지는 인상 시기도 맞아 떨어진다는 설명입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 "경기도에게 달려있는데, 요금인상에 대해 적극적으로 결정을 하는 게 필요하겠다."

전문가들은 이해관계자 모두의 양보가 중요하다고 조언합니다.

<성낙문/한국교통연구원 종합연구본부장> "노사, 정부가 한 발 양보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부의 입장이 중요한데요. 특히 지방정부의 입장입니다. 요금 인상도 필요하고 지방정부의 보조금도 필요합니다."

책임 떠넘기기를 넘어 버스업계도 지자체도 적극적으로 타협점을 찾고, 다른 한편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준비도 필요한 때입니다.

연합뉴스TV 신새롬입니다.

romi@yna.co.kr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