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문 대통령 "최저임금 공약 얽매일 필요 없어"

정치

연합뉴스TV 문 대통령 "최저임금 공약 얽매일 필요 없어"
  • 송고시간 2019-05-10 16:49:47
문 대통령 "최저임금 공약 얽매일 필요 없어"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1분기 마이너스를 기록한 경제성장률이 하반기에는 회복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특히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해선 '2020년까지 1만원'이라는 공약에 얽매일 필요는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승국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마이너스를 기록한 지난 1분기 경제성장률에 대해 걱정스러운 대목이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수출과 투자 부진 등이 서서히 좋아지고 있다며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하반기에는 우리의 잠재 성장률에 해당하는 2% 중후반 수준을 회복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해 자영업자나 고용시장 밖에 있는 분들에게는 송구스럽고 가슴이 아프다고 말했습니다.

최저임금 인상 속도에 대해선 '2020년까지 1만원'이라는 공약에 얽매일 필요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무조건 그 속도대로 인상돼야 한다고 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사회, 우리 경제가 어느 정도 수용할 수 있는지 적정선을 찾아서 결정할 필요가 있는 것이죠."

현재 8,350원인 최저임금의 인상 속도를 조절하겠다는 뜻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최근 일자리 증가분의 상당수가 노인 단기 일자리라는 지적에는 과거 정부부터 해왔던 일이며, 노인 빈곤을 막기 위해 짧은 시간 일자리라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 사업장을 찾아 대법원 판결을 앞둔 이재용 부회장을 만난 것에 대해선 대통령이 재벌을 만나면 친재벌이고 노동자를 만나면 친노동이 되느냐며, 이분법적 사고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투자를 늘리고 일자리를 만들고 경제에 도움 되는 일이라면 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또는 벤처기업이든 누구든 만날 수 있고 방문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문 대통령은 기존 메모리 반도체 분야 이후 새 성장 동력이 마련되지 않고 있어 우려스럽다며, 시스템 반도체와 바이오 헬스, 미래 자동차 분야 등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연합뉴스TV 이승국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