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식량지원 vs 北미사일 장사…대북정책 공방

정치

연합뉴스TV 식량지원 vs 北미사일 장사…대북정책 공방
  • 송고시간 2019-05-11 00:02:46
식량지원 vs 北미사일 장사…대북정책 공방

[앵커]

여야는 오늘도 거센 공방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어제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발사와 대북 식량 지원 문제를 둘러싸고 서로 다른 입장을 보였는데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들어봅니다.

구하림 기자, 전해주시죠.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북한 식량 지원 문제는 미사일 문제와 별개로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원내대표는 "북한의 발사체 발사는 평화를 향해 나아가는 합의에서 반대로 가는것"이라고 전제하면서도, 식량 지원이 남북관계 개선과 북미 관계 개선을 위한 유인책이 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반면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북한의 미사일 추정 발사체에 대해서는 "그간 숨겨온 본색을 드러낸 것"이라고 지적했는데요.

대북지원에 대해서도 "식량지원이 답이라면 결국 문 대통령 덕분에 북한의 미사일 장사가 쏠쏠한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어 문 대통령이 북한 식량 지원 문제 등을 논의하기 위해 여야 지도부와의 회담을 제안한 데 대해서도 "생색내기용 협의체는 안 된다"며 날선 반응을 보였습니다.

[앵커]

북한 발사체와 관련해 군 당국이 국회를 찾아 보고를 했습니다.

통일부 장관도 국회를 방문했는데요.

어떤 내용이 나왔습니까?

[기자]



국회 국방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안규백 의원은 어제 북한이 발사한 단거리 미사일 추정 발사체와 관련해 오전 합동참모본부의 보고를 받았습니다.

안 위원장은 합참 보고를 받은 뒤 "어제 오후 4시 29분과 49분 두 차례에 걸쳐 동해상으로 총 2발의 발사체가 발사됐다"며 각각 단거리 미사일로 추정된다고 말했습니다.

또 "이후 서해상에 방사포와 신형 자주포를 병행한 것으로 보인다"며 "세 종류의 방사포 및 미사일이 발사된 것 같다"고 설명했습니다.



합참에 따르면 지난 발사 이후 닷새만에 이런 행위가 반복돼, 후속 발사가 없을 것으로 단정하긴 어려운 상황으로 전해졌는데요.

안 위원장은 "탄도미사일이라면 유엔 제재 위반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히면서도, "고도가 낮은 점을 감안할 때 좀더 면밀한 분석이 요구되는 시점"이라고 말했습니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도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인 한국당 윤상현 의원을 찾았습니다.

김 장관은 "윤상현 위원장이 현재 상황을 고려해 인도적 지원의 형식이나 시기를 숙고해야 하지만, 인도적 지원 자체의 필요성에는 공감한다고 말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각계 계층의 의견을 수렴해 대북 지원 문제를 최종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합참과 국방부는 오후에도 여야 지도부와 만날 예정이며, 국정원도 발사체와 관련해 국회 정보위원회에 보고하기 위해 잠시 후 정보위원장인 바른미래당 이혜훈 의원을 만납니다.

[앵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오전 국회에서 현안회의를 열었죠.

이 소식도 전해주시죠.

[기자]



네, 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국회에서 3차 을지로 민생현안회의를 열었습니다.

이 자리에서 당정청은 조선사에 대한 하도급 실태조사를 상반기 안에 마무리하고, 공정거래위원회 심의 절차에 착수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을지로위원회 위원장인 민주당 박홍근 의원은 "하도급 분야 중 조선과 자동차 시장을 중심으로 거래실태 점검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는데요.

이어 대우조선해양 불법 하도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태를 집중 점검하기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당정청은 이밖에도 의류 봉제 사업에서 대기업과 협력업체 간 상생협약을 유도하고, 대규모유통분야에서는 복합쇼핑몰의 무분별한 입점을 제한하는 관련법 시행규칙을 추진하기로도 의견을 모았습니다.

또 화장품 업종에서는 아모레 퍼시픽 등에 대해 면세용 표기를 적용해 이달 중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