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부, 버스파업 대책 논의…"요금 올려야"

경제

연합뉴스TV 정부, 버스파업 대책 논의…"요금 올려야"
  • 송고시간 2019-05-13 16:38:52
정부, 버스파업 대책 논의…"요금 올려야"

[앵커]

15일 버스노조 파업을 사흘 앞둔 어제(12일) 정부가 합동연석회의를 열어 버스 파업 대책을 논의했습니다.

정부는 재정 지원을 할 테니 버스 노사도 합의점을 찾아달라고 당부했는데요.

특히 지방자치단체 역시 버스 요금 인상이 필요하다고 주문했습니다.

이재욱 기자입니다.

[기자]



국토교통부와 고용노동부가 버스 파업을 사흘 앞두고 머리를 맞댔습니다.



두 부처 장관은 어떠한 일이 있어도 운행 중단은 안 된다며 지방자치단체와 버스업계 노사가 고통 분담에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습니다.

<이재갑 / 고용노동부 장관> "지자체, 버스노사도 마지막까지 인내심을 갖고 합의점을 찾아주시길 요청드립니다."

버스업계 주 52시간제 정착은 졸음운전 방지 등 국민 생명과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한 만큼 고통 분담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정부도 버스업계 주 52시간제 정착을 위해 최대한 재정 지원에 나서겠다고 달랬습니다.

<김현미 / 국토교통부 장관> "중앙정부에서도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대한의 지원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두 장관은 현실적으로 시내 버스의 안정적인 운행을 위해선 각 지자체의 시내버스 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습니다.



특히 수도권은 4년 주기 요금 인상 시기가 온 만큼 재원마련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경기도의 경우 시내버스 요금을 200원 올리면 2,500억원의 재원이 마련될 것으로 국토부는 추산했습니다.



그러나 지자체가 요금 인상에 미지근한 입장이어서, 15일로 예고된 버스 파업이 현실화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정부는 버스 운행 중단 사태에 대비해 지자체와 협력해 도시철도 증편과 운행시간 연장, 전세버스 투입 등 비상수송대책을 시행할 방침입니다.



연합뉴스TV 이재욱입니다.



abcd@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