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철수권고 지역도 방문…인질 책임론 비등

정치

연합뉴스TV 철수권고 지역도 방문…인질 책임론 비등
  • 송고시간 2019-05-14 07:25:50
철수권고 지역도 방문…인질 책임론 비등

[앵커]

아프리카 무장세력에 피랍됐다 구출된 한국인 A씨는 정부가 철수를 권고한 지역에도 머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외교부의 해외여행 경보시스템이 도마에 올랐습니다.

보도에 임혜준 기자입니다.

[기자]

<피랍 프랑스인> "저희를 지옥에서 구하느라 목숨을 잃은 2명의 장병을 애도합니다. 정부와 군이 구출을 위해 노력해 주신데 대해 감사한 마음을 전합니다."

한국인 여성 A씨가 무장세력에게 붙잡힌 건 현지시간으로 지난달 12일.

여행차 방문한 부르키나파소 남동부 지역에서 버스를 타고 베냉 공화국으로 넘어가던 중 피랍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당시 부르키나파소는 우리 정부가 황색 경보, 즉 '여행 자제'지역으로 설정한 곳이었습니다.

국경 넘어 베냉 공화국은 여행 경보조차 발령돼 있지 않았습니다.

이슬람 극단주의 세력들의 테러가 급증하고 있는 곳임에도, 정부의 경보 구축이 느슨했던 것 아니냔 지적이 제기된 이윱니다.

그러나 A씨가 피랍되기 전 정부가 철수를 권하는 지역인 '말리'에도 머물렀던 것으로 알려지면서, '여행자 책임론'이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A씨의 치료를 위한 병원비, 수송비 등을 정부의 긴급구난비로 충당할 가능성에 국민 눈총도 따갑습니다.

이와 관련해 외교부 당국자는 긴급구난비 지원의 기본원칙은 재정적 여유가 없을 때라며, 이번 경우는 해당되지 않는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외교부는 사건이 발생한 부르키나파소 동부를 포함해 베넹 북부 접경지역에 '철수권고'를 발령하며 경보를 상향했습니다.

이와 함께 아프리카와 중동지역 위험지역에 대한 전반적인 여행 경보 검토작업을 벌일 방침입니다.

연합뉴스TV 임혜준입니다.

junelim@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