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부 "500인 이상 버스업체도 임금 2년 지원"

경제

연합뉴스TV 정부 "500인 이상 버스업체도 임금 2년 지원"
  • 송고시간 2019-05-14 07:35:15
정부 "500인 이상 버스업체도 임금 2년 지원"

[앵커]

정부가 모레(15일)로 예고된 전국 버스 파업을 막기 위해 대형업체까지 주 52시간 근무제로 늘어난 임금을 지원하는 기간을 2년으로 늘려주기로 했습니다.

또 지방지차단체를 통한 간접지원 방안도 내놓으면서 정부는 파업 자제를 강력히 촉구했습니다.

김지수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가 전국 버스 파업을 막기 위해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내놓은 핵심 카드는 대형업체 인건비 지원 연장입니다.

버스 노사 대립의 가장 큰 원인이기 때문입니다.

52시간 근무제에 맞춰 노동시간을 줄이고 인력을 채용한 기업에 임금을 지원하는 기존 '일자리 함께하기 사업'에서 직원 500명 이상 대형 버스업체는 기존 근로자의 임금을 1년간 지원해왔는데 이걸 2년으로 늘려주는 겁니다.

현재 전국 500인 이상 노선버스업체 32곳 중 16곳은 경기도에 있습니다.



대책의 초점이 경기도쪽에 맞춰진 셈입니다.

또 지자체가 면허권을 가진 버스업체에 국비의 직접 지원은 어렵다고 재확인했습니다.

대신, 교통 취약지역 주민의 교통권 보장과 버스 관련 인프라 확충사업을 지자체가 하면 이 사업을 국고로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간접 지원을 하는 셈입니다.

정부는 또 M-버스 지원, 광역버스 회차지나 복합환승센터 등 교통안전 관련 지원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홍 부총리는 류근중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위원장 등과 만났는데, 이 자리에서 버스노조는 중앙정부의 역할 강화 필요성을 제기했습니다.

한편, 정부는 버스에 대한 지원을 늘리는 대신 "시민의 발인 버스가 멈춰선 안된다"며 노조에 파업 자제를 촉구했습니다.



연합뉴스TV 김지수입니다.

goodman@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