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대호의 경제읽기] 제2의 아메리카 드림?…미국으로 향하는 기업들

경제

연합뉴스TV [김대호의 경제읽기] 제2의 아메리카 드림?…미국으로 향하는 기업들
  • 송고시간 2019-05-15 03:21:30
[김대호의 경제읽기] 제2의 아메리카 드림?…미국으로 향하는 기업들

<출연 : 김대호 경제학박사>

롯데그룹의 신동빈 회장이 미국 백악관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면담을 가졌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매우 기쁘다, 한국은 훌륭한 파트너"라고 말하며 반겼다고 하는데요.

두 사람의 만남이 성사된 배경부터 최근 국내외 기업들이 미국으로 향하는 의미 짚어보는 시간 가져보겠습니다.

<김대호의 경제읽기> 김대호 경제학박사 나와계십니다.

박사님 안녕하십니까?

<질문 1>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트럼프 대통령과 30여분 간 면담을 가졌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국내 대기업 총수를 만난건 이번이 처음이라던데 어떻게 만남이 성사된 건가요?

<질문 1-1> 얼마 전 롯데그룹은 중국에서 철수했었는데요. 최근 미중관계를 생각했을 때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에선 중국에서 철수하고 미국에 대규모 공장을 짓는 롯데가 특별하게 느껴질 것 같아요?



<질문 2> 트럼프 대통령은 신동빈 회장과의 면담 자리에서 "롯데뉴욕팰리스 호텔이 좋은 투자였다"고 덕담을 건네기도했는데요. 사실 이번 공장 건설 이전부터 롯데와 미국의 인연은 끈끈했다죠?

<질문 2-1> 트럼프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만난 첫 국내대기업 총수는 신동빈 회장이지만 대통령으로 취임하기 전 우리나라 기업 총수를 만난 적이 있다고 합니다. 그 증거가 여의도에 있는 트럼프 타워라고 하더라고요?

<질문 3> 롯데가 이번에 미국에 준공한 공장은 트럼프 정부 출범 이후 가장 큰 대미 투자라고 하던데요. 어떤 공장이고 기대되는 효과가 어떻길래 트럼프 대통령이 면담까지 가지게 된건가요?



<질문 3-1> 롯데의 미국 공장 건설, 동전의 양면처럼 긍정적 면도 있지만 아쉬운 점도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미국과의 관계가 돈독해진다는 것은 좋지만 만약 우리나라에 공장이 세워졌다면 실업률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지 않았겠냐는건데요?



<질문 4> 롯데 뿐만이 아닙니다. 국내외 기업들이 세계 최대시장인 미국에 속속 진출하고 있는데요. 어떤 이유 때문입니까? 미국 뿐만 아니라 세계는 지금 외국 기업 유치 전쟁을 치르고 있다던데 현재 우리나라의 외자유치 전략은 어떻습니까?



<질문 5> 롯데그룹은 3조 6천억이라는 대규모 투자를 진행하며 국내외로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데요. 경영권 다툼이 있었던 만큼 내부 상황은 어떤지도 궁금합니다. 잠실 롯데타워에 거처를 마련했던 신격호 명예회장이 1년여 만에 소공동으로 복귀했다던데 내재되어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