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전절차 생략"…원포인트 남북정상회담 다시?

사회

연합뉴스TV "사전절차 생략"…원포인트 남북정상회담 다시?
  • 송고시간 2019-05-22 05:57:12
"사전절차 생략"…원포인트 남북정상회담 다시?

[뉴스리뷰]

[앵커]

정부 고위 당국자가 현재 추진 중인 남북정상회담 방식에 대해 입을 열었습니다.

특사 파견 같은 사전 공식 절차를 생략한 지난해 5월 북측 통일각 정상회담 식이 유력하다는데요.

홍정원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 대통령> "북한의 형편이 되는 대로, 장소와 형식에 구애되지 않고 남과 북이 마주 앉아…"

하노이에서 멈춰 선 북미 대화의 해법으로 제시된 남북정상회담의 윤곽을 짐작해볼 수 있는 단서가 나왔습니다.

정부 고위 당국자는 "형식적인 측면보다 실질적으로 추진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습니다.

특사 파견이나 고위급 회담 없이 곧장 정상이 회동하는 방식의 회담을 준비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자칫 무산될 뻔했던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중재했던 지난해 5월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두 번째 남북정상회담을 예로 들었습니다.

정부 고위 당국자는 이번 남북정상회담의 시기도 다음 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한 이전으로 사실상 못을 박았습니다.

정상회담 준비와 더불어 북한에 대한 인도주의적 지원 논의도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김연철 / 통일부 장관> "배고픈 아이는 정치를 모른다. 정치와 분리해서 추진한다는 게 국제사회 보편적 합의고, 정부도 인도주의에 따른 기본 원칙으로…"

이미 국제기구에 800만 달러의 인도적 지원금 공여를 결정한 정부는, 직접 지원 등 여러 방안을 놓고 국민 여론을 수렴하고 있습니다.

다만, 개성 공동연락사무소 등 남북 간 대화 채널이 형식적인 차원의 접촉 수준에서 진전이 없어 관련 논의는 아직 긴밀하게 추진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연합뉴스TV 홍정원입니다.

zizou@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