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치권 "노무현 전 대통령 정신 이어나가자"

정치

연합뉴스TV 정치권 "노무현 전 대통령 정신 이어나가자"
  • 송고시간 2019-05-24 01:21:39
정치권 "노무현 전 대통령 정신 이어나가자"

[앵커]

고 노무현 대통령 서거 10주년을 맞아 국회에서도 고인의 업적과 정신을 기리는 발언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들어보겠습니다.

곽준영 기자.

[기자]

네, 국회입니다.

정치권에서는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를 맞아 고인의 업적을 기리는 발언이 이어졌습니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오전 정책조정회의에서 "노 전 대통령이 떠난지 10주년을 맞아 대통령님의 삶과 위업을 기리며 깊은 존경과 최고의 경의를 바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노무현 대통령의 뜻을 이어 받아 불평등과 차별을 걷어내고 진정한 국민 통합을 이룰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그러면서 "사람이 중심이고 사람이 먼저인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총선 승리의 길로 가는데 매진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제1 야당 한국당도 서거 10주기를 맞은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입장을 내놨습니다.

나경원 원내대표가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회의때 "이라크 파병 등 신념 앞에서 용감한 결단을 내렸던 노무현 정신이 떠오른다"고 밝힌 것입니다.

다만, 최근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에게는 "문재인 정부가 정신을 계승한 만큼 참여정부 정책의 유연성을 생각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습니다.

바른미래당은 "노 전 대통령의 삶이 지역주의와 권위주의를 깨뜨리고, 우리 정치를 변화시키기 위한 끊임없는 도전이었다"고 회고했습니다.

민주평화당도 "노무현 대통령은 국민이 정치에 기대하는 정의로움을 이해하고 실천한 정치인"이라며 "다시 한 번 그 높은 뜻을 되새기겠다"고 밝혔는데요.

정의당 역시 "반칙과 특권 없는 사회, 사람 사는 세상, 상식이 지배하는 사회라는 가치와 철학은 시간이 지날수록 빛이 난다"며 "미완의 꿈을 시민들과 마무리해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습니다.

[앵커]

네, 국회에선 외교부 공무원이 자유한국당 강효상 의원에 한미 정상의 통화 내용을 알려줬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도 공방이 벌어지고 있다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민주당은 이번 사태에 대해 심각한 국익훼손이라며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습니다.

이재정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국가 정상 간의 통화 내용은 민감한 내용이 포함된 만큼 3급 국가기밀에 해당한다"며 "이를 누설하는 것은 외교상 기밀누설죄로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무엇보다 국가기밀 누설 행위를 배후조종한 강효상 의원의 책임을 엄중하게 물어야 한다"는 입장인데요.



바른미래당은 논평을 통해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현직 외교관이 외교 기밀을 누설한 것은 중대한 국기 문란 행위"라며 철저한 진상조사를 요구했습니다.

평화당 역시 "국가기밀을 정략적으로 활용한 죄질이 나쁜 사례"라며 양국 정상간의 대화를 공개한 강 의원에 대한 엄벌을 촉구했습니다.



반면, 이에 대해 한국당은 '국민의 알권리'라며 맞서고 있는데요.

한발 더 나아가 나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회담을 제안을 것을 두고 '구걸외교'라고 비난했습니다.

이어 청와대가 외교부 직원들의 휴대전화를 압수한 후 정보 유출자를 색출한 것과 관련해 "심각한 공무원 탄압이자 인권침해"라고 날을 세웠습니다.

[앵커]

네, 오늘 국회에선 국제노동기구 즉, ILO 핵심협약에 관한 발언도 나왔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정부가 국제노동기구 ILO 핵심협약 비준 절차를 준비한다고 밝혔죠.

이에 대해 민주당은 "환영한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국회가 마땅히 논의하고 법, 제도 논의에 나서 비준 절차에 착수해야 한다"고 밝혔는데요.

또, "이를 계기로 우리 사회가 노동존중사회로 한걸음 전진하는 새로운 길을 마련하길 기대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노동과 동행하는 재벌 대기업의 포용적인 모습도 기대한다"며 "노사 간 상생을 바탕으로 성숙한 민주주의로 함께 나아갈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반면, 한국당은 "경제에 미칠 심각한 부작용 우려가 있다"며 ILO 비준안 제출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내놨습니다.

특히, 나 원내대표는 "강성 노조를 키울 수 있고 더 나아가 전교조를 합법화하기 위한 일종의 플랜"이라며 날을 세웠는데요.

이어 "선 비준 후 입법이 아니라 선 입법 후 비준이 돼야 한다"며 "국회에서 일단 먼저 충분한 논의를 거칠 것"을 촉구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연합뉴스TV 곽준영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