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슈인] 협치 대신 비속어·인신공격…'막말 정치' 언제까지?

정치

연합뉴스TV [이슈인] 협치 대신 비속어·인신공격…'막말 정치' 언제까지?
  • 송고시간 2019-05-25 05:37:43
[이슈인] 협치 대신 비속어·인신공격…'막말 정치' 언제까지?

<출연 : 박형준 동아대 교수>

최근 정치권 상황을 보며 답답해하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협치는 커녕 서로를 겨냥한 막말 등 정치권 대치는 어느 때보다 극에 달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 정치 현실을 진단하고 해법을 제시한 분이 계시죠.

박형준 동아대 교수와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그동안 종편 시사 프로그램에 보수 논객으로 출연해 합리적인 보수라는 평가를 받으셨는데요. 요즘 방송 출연이 좀 뜸 하셨던 것 같습니다. 그동안 어떻게 지내셨습니까?

<질문 2> 책 제목이 '보수의 재구성'입니다. 보수가 바뀌어야 한다는 얘기 같은데, 어떻게 재구성해야 한다는 건지요? 알기 쉽게, 핵심적으로 말씀해 주신다면요?

<질문 2-1> 이 책에서는 보수가 나아가야 하는 길로 자유공화주의를 제시하고 있어요. 어떤 개념입니까? 이것도 좀 쉽게 풀어주세요.

<질문 2-2> 책에 보니까 직접 민주주의보다 대의 민주주의에 더 무게를 두셨던데요. 어떤 이유에선가요?

<질문 3> 요즘 정치권 막말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꼬리에 꼬리를 물고 상대를 자극하고 있는데요. 어떻게 보는지요?

<질문 3-1> 패스트트랙 건으로 시작된 여야의 대립이 아직 해소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아직도 장외투쟁중이고요. 여당에 새 원내대표가 선출되면서 대화는 조금씩 시작이 되고 있는데요. 아직 국회는 열리지 않고 있습니다. 해법이 뭐라고 보세요?

<질문 3-2> 자유한국당에 황교안 대표 체제가 들어선 지 석 달이 되어갑니다. 당이 안정됐다는 얘기도 있고, 여야 대립이 심화됐다는 지적도 있고요. 황 대표 체제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질문 3-3> 황 대표가 여론조사에서 대선주자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데요. 대선주자로서 제대로 서기 위해선 어떤 점들을 보완해야 한다고 보는지요?

<질문 3-4> 내년 총선은 다음 대선으로 가는 길목에 있습니다. 결과가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대선 정국이 요동칠 수 있습니다. 좀 이르긴 하지만 내년 총선, 어떻게 전망하세요?

<질문 3-5> 자유한국당이 내년 총선 전략은 어떻게 가져가야 한다고 보십니까?

<질문 3-6> 자유한국당 입장에선 보수 통합 대상이라고 보고 있는 바른미래당 얘기를 해보죠. 바른미래당의 집안싸움이 점점 더 심해지고 있습니다. 원인 분석과 전망을 함께 해주시죠.

<질문 4> 다음 총선 출마, 염두에 두고 계십니까?

<질문 4-1> 만약 다시 정치를 하신다면 어떤 정치를 하고 싶으신가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