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임시정부 예산안에 담긴 광복의 꿈…초과지출 걱정도

사회

연합뉴스TV 임시정부 예산안에 담긴 광복의 꿈…초과지출 걱정도
  • 송고시간 2019-05-26 02:42:53
임시정부 예산안에 담긴 광복의 꿈…초과지출 걱정도

[앵커]

국가 예산을 들여다보면 그 정부가 어디에 어떻게 힘을 쏟을지 정책 방향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100년 전, 대한민국 임시정부도 어려운 상황 속에서 오늘날과 같은 꼼꼼한 세입세출 예산서를 썼는데요.

어떤 내용들이 담겨 있는지 이준흠 기자가 살펴봤습니다.

[기자]



1938년, 윤봉길 의사의 의거 이후 중국 상하이에서 충칭까지 기나긴 피난 생활을 하던 임시정부의 재정 규모는 57만9,000위안, 현재 가치로 60억원 정도입니다.

이때 재정 수입은 중국 국민당 정부의 지원금인 '특종수입'이 대부분을 차지하지만, 국민들이 낸 성금과 후원금도 적지 않습니다.



임시정부는 어렵게 모은 재정의 3분의 2를 군비 예산으로 잡았습니다.

1,200명 규모의 '광복군' 창설비용입니다.

하지만 계속된 피난으로 예산 집행은 미뤄졌고 광복군은 2년이 지난 1940년에야 창설됐습니다.

1944년 광복 이전 마지막 예산서도 남아 있습니다.

6년 전보다 세입세출 총액은 90배 넘게 늘었지만, 중일전쟁이 벌어진 뒤 물가가 폭등하던 시기여서 김구 선생도 막대한 초과지출을 걱정할 정도였습니다.

이 당시 세입과 세출 역시 중국 정부의 지원과 군비가 대부분이지만 지출 내역은 더 상세하게 기록돼 있습니다.



회의 진행비 등을 포함한 '의회비', 교통비인 '거마비' 등 실비가 국회 예산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의원들이 명예직으로 급여를 받지 않고 일한 게 지금의 국회와 다른 점입니다.

특히 소액이지만 입헌기념일 기념비용이 책정된 게 눈에 띱니다.

임시정부는 1937년부터 임시정부 수립일인 4월 11일에 기념식을 열었는데, 정부는 여태 4월 13일에 기념식을 해오다가 올해 11일로 바꿨습니다.

연합뉴스TV 이준흠입니다.

humi@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