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인접국으로 수색 범위 확대…사망자 신원 모두 확인

정치

연합뉴스TV 인접국으로 수색 범위 확대…사망자 신원 모두 확인
  • 송고시간 2019-06-01 08:01:38
인접국으로 수색 범위 확대…사망자 신원 모두 확인

[앵커]

헝가리 부다페스트 유람선 침몰 사고 현장에선 사흘째 수색작업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인접국가로까지 범위를 점차 넓혀가고 있는데요.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헝가리 당국에 조속한 선체 인양과 시신유실 방지 등을 요청했습니다.

부다페스트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정인용 기자.

[기자]

네 저는 유람선 침몰사고가 발생한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 나와 있습니다.

제 뒤로 보이는 저 군함이 수색 작업에 나선 배입니다.

헝가리 당국은 저 배를 주변으로 잠수부들을 태운 구명보트 여러 대를 수시로 띄우며 경찰과 특수 구조요원 등 100명 이상을 투입했습니다.

특히 빠른 유속으로 하류로 밀려났을 실종자들에 대한 수색을 위해 세르비아 지역 등과도 협업해 구조에 나서고 있습니다.

하지만 육안으로만 봐도 강물의 유속이 빠르다는 거 보이실텐데요.

때문에 오늘도 실종자들을 찾아내기가 쉽지 만은 않은 상황입니다.

강경화 장관도 이처럼 상황의 엄중함을 감안해 현지에 직접 와서 사고 대응 지휘에 나섰습니다.

강 장관은 헝가리 외무장관에게 실종자 유실 방지를 위한 망을 설치해 줄 것을 요청하고 또 속히 선체를 인양할 수 있도록 우리 측과 헝가리 당국이 긴밀하게 협력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앵커]

정 기자, 기존에 사망자 7명 가운데 2명만 확인됐었는데 이제 신원이 밝혀졌다고 하죠?

[기자]



네. 외교부는 이번 사고로 사망한 한국인 7명의 신원을 모두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헝가리 측에서 제공한 지문 자료를 토대로 한국 경찰청이 신원을 확인했다"며 "가족들이 현지에 도착하는 대로 유해를 확인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다만 여전히 19명은 여전히 실종 상태입니다.

이에 우리 정부는 부다페스트에 파견한 신속대응팀을 49명으로 추가로 더 늘렸습니다.

여기엔 청와대와 해경청 중앙특수구조단을 비롯해 해군, 소방청 등으로 구성된 긴급구조대 27명 등이 포함됐습니다.

헝가리 당국과 우리 구조팀은 합동 수색을 위한 회의를 진행하며 작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한편 지문과 DNA 감식 등을 파악하기 위해 파견한 경찰청 소속 인력 5명은 내일 오전 이곳에 도착할 예정입니다.

[앵커]

침몰사고 책임 소재를 가리는 부분도 중요한데 어떻게 진행되고 있죠?

[기자]



네. 강 장관은 헝가리 경찰당국이 사고 이후 즉각적으로 우리 관광객이 탄 유람선을 충돌한 크루즈선의 통신기록 등을 압수했기 때문에 과실 증거 확보에는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시야르토 외무장관도 이미 구금된 크루즈선 선장을 취조하고 있다며 이번 사고에 대한 의문을 풀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또 해당 크루즈 선의 회사 측 과실이 있다면 그 부분에 대해서는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헝가리 당국이 약속했다는 게 강 장관의 설명입니다.

아울러 우리 피해자 가족이 수사와 관련한 궁금증이 있다면 그것도 모아서 헝가리 당국에 전달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다만 구명조끼와 관련해선 승선할 때 조끼가 비치가 돼 있고 비상시 행동요령을 설명하는 것은 필수지만, 착용이 의무는 아니라고 헝가리 당국이 설명했다고 강 장관은 전했습니다.

지금까지 헝가리 부다페스트 침몰사고 현장에서 연합뉴스TV 정인용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