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명박·박근혜 재판 이달 마무리…7월 선고할 듯

사회

연합뉴스TV 이명박·박근혜 재판 이달 마무리…7월 선고할 듯
  • 송고시간 2019-06-02 03:31:08
이명박·박근혜 재판 이달 마무리…7월 선고할 듯

[뉴스리뷰]

[앵커]



현재 법원에서 항소심 재판을 받고 있는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재판이 이번 달 마무리됩니다.

법원은 다음 달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해 선고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김보윤 기자입니다.

[기자]



뇌물 등의 혐의로 1심에서 징역 15년이 선고된 이명박 전 대통령의 항소심 재판이 이번 달 17일 마무리됩니다.

지난해 12월 항소심 절차를 시작한 지 6개월 만입니다.

재판부는 오는 12일과 14일 각 공소사실에 마지막 변론을 진행하고, 17일 결심공판을 열어 이 전 대통령의 최후진술을 들을 예정입니다.

이 전 대통령은 1심과 달리 항소심에서 측근 20여명을 대거 증인으로 신청했지만 채택된 증인들 절반가량이 소환에 응하지 않아 증인신문은 11명만 이뤄졌습니다.

지난 3월 보석으로 석방된 이 전 대통령은 항소심에서도 실형이 선고되면 보석이 취소되고 다시 구속될 수도 있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경우 국정농단 사건은 대법원에서 심리가 이뤄지고 있지만, 국가정보원에서 특수활동비를 지원받은 혐의에 대해선 항소심이 진행 중입니다.

박 전 대통령 항소심 재판부도 이달 중 심리를 끝낼 계획입니다.

2017년 10월 이후 모든 재판을 거부하고 있는 박 전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열린 이 사건 첫 재판에도 나오지 않았습니다.



재판부는 오는 20일 박 전 대통령 없이 두 번째 재판을 진행하고 심리를 끝내겠다고 밝힌 만큼 이르면 다음 달 선고가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새누리당 공천개입으로 징역 2년이 확정된 박 전 대통령은 이 사건으로는 1심에서 징역 6년이 선고됐고, 국정농단 사건은 2심에서 징역 25년이 선고됐습니다.

연합뉴스TV 김보윤입니다.

hellokby@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