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1번지] 문재인 대통령, 북유럽 3국 순방길…의미는?

정치

연합뉴스TV [뉴스1번지] 문재인 대통령, 북유럽 3국 순방길…의미는?
  • 송고시간 2019-06-10 02:04:04
[뉴스1번지] 문재인 대통령, 북유럽 3국 순방길…의미는?

<출연 : 한민수 전 국민일보 정치부장·김광덕 서울경제신문 논설위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핀란드와 노르웨이, 스웨덴 등 북유럽 3개국 순방길에 올랐습니다.

순방 기간, 북미 비핵화 협상을 풀기 위한 구상을 밝힐 예정입니다.

한편 문 대통령의 약산 김원봉 선생 언급을 놓고 정치권의 후폭풍이 거셉니다.

두 분과 정치권 소식 짚어보겠습니다.

한민수 전 국민일보 정치부장, 김광덕 서울경제신문 논설위원 어서 오세요.

<질문 1> 문 대통령이 북유럽 3개국 순방길에 올랐습니다. 평화, 혁신, 포용 세 가지 분야 협력에 주력할 예정인 가운데 한반도 평화를 위한 연설도 두 차례 있을 예정이라고 해요. 6월 굵직한 외교전을 앞둔 만큼 의미가 있을 듯한데요?

<질문 2> 노르웨이에 위치한 오슬로 대학에서 진행할 기조연설 내용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비핵화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진 가운데 문 대통령이 새로운 평화 구상 선언을 발표할지 주목되는데요. 어떻게 보세요?

<질문 3> 정치권에서는 이념 공방이 뜨겁습니다. 청와대와 여당은 '통합'을 이야기했다지만 보수 야권은 그럴수록 '분열'된다고 맞서고 있는데요. 이번 논쟁의 근본적인 원인은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4> 약산 김원봉 선생은 지금까지 독립유공자 서훈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정치권에서 역사적 평가가 엇갈리는 것은 어떤 이유 때문인가요?

<질문 5> 청와대는 이번 언급을 김원봉에 대한 서훈 추진 움직임과 연결 짓는 것은 논리적 비약이라는 입장입니다. 다만 문 대통령이 이전에도 김원봉에 대한 언급을 한 적이 있던 만큼 서훈 논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 같은데요?

<질문 6> 차명진 전 의원이 '문재인은 빨갱이'라는 발언을 해 또 다시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세월호 관련 막말로 당 차원의 징계를 받았음에도 전혀 아랑곳하지 않는 모습인데 배경을 어떻게 봐야 할까요?

<질문 7> 정치권에서는 차 전 의원이 선을 넘었다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어요. 황교안 대표는 "말의 배경이나 진의가 무엇인지 잘 보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현재 기조를 보면 어떤가요. 추가 징계가 이뤄지리라 보세요?

<질문 8> 대통령 하야 발언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전광훈 한기총 회장이 이번엔 "하야를 위해 청와대 앞 릴레이 단식기도를 진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전 회장이 이렇게까지 과격하게 정치 개입성 발언을 계속하는 배경은 뭘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