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마약류 의약품 사건 속출…"관리·감독 부실"

사회

연합뉴스TV 마약류 의약품 사건 속출…"관리·감독 부실"
  • 송고시간 2019-06-12 18:10:35
마약류 의약품 사건 속출…"관리·감독 부실"

[앵커]

마약류 의약품과 관련한 사건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문제가 있을 때마다 관리 부실 여부를 확인하지만, 당국의 사전감독이 미흡해 효과가 미미하다는 지적입니다.

장보경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4월 경기도 고양 시내 대형 쇼핑몰 화장실에서 20대 간호사가 숨졌습니다.

경찰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체내에서 마약으로 분류된 진통제가 검출됐고 "이 성분이 사망 원인일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습니다.

<경찰 관계자> "식약처에 의뢰를 해놨어요. 점검을 다시 해보겠답니다. 전반적으로 마약류 관리 실태에 대해서… 내부자가 훔쳐서 갖다 줬다거나 그 부분이 드러나게 되면 저희가 수사를 하겠죠."

같은 달 서울의 한 대형병원 간호사가 모르핀을 빼돌려 불법 투약한 혐의로 긴급체포되는 일도 있었습니다.



또 최근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의 프로포폴 상습 투약 의혹과 관련해 경찰이 서울 청담동 성형외과를 압수수색하고 간호조무사 2명과 병원장을 입건했습니다.

경찰은 확보한 자료 등을 분석하면서 기록의 조작 여부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사건 발생 시 경찰은 의약품 입수 경위와 관리 책임 등을 파악하지만, 원래 감독 역할은 각 시군구 보건소에 있습니다.

하지만 서울만해도 1만3,200여개 병·의원의 감시인력이 70여명에 불과한 상황.

그것도 공무원의 직접 점검 대신 의료기관의 자율 점검으로 넘어가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최도자 / 바른미래당 의원> "강남구의 경우에는 담당 공무원 1명이 548곳의 병·의원을 관리하는 사례도 확인됐습니다. 단속 관리 인원의 확충과 조사 권한의 강화가 아주 시급합니다."

약물중독은 물론 불법유통 행위까지 끊이지 않고 있는 만큼 입체적인 관리 감독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연합뉴스TV 장보경입니다.

jangbo@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