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北어선 브리핑에 靑행정관 참석…"안보실도 점검대상"

사회

연합뉴스TV 北어선 브리핑에 靑행정관 참석…"안보실도 점검대상"
  • 송고시간 2019-06-22 06:18:47
北어선 브리핑에 靑행정관 참석…"안보실도 점검대상"

[뉴스리뷰]

[앵커]



북한 어선이 삼척항에 입항한 것과 관련한 정부의 은폐·축소 의혹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논란이 일었던 국방부 브리핑 현장에 청와대 안보실 행정관이 있었던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고, 청와대는 안보실 역시 '점검대상'이라는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이재동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주말 북한 어선이 동해 삼척항에 입항한 사건이 발생한 지 이틀 뒤.

<김준락 / 합참공보실장> "우리 군은 지난 6월 15일 06시 50분경 북한 소형 선박 1척이 삼척항 인근에서 발견된 경위를 조사하였습니다. 조사 결과 전반적인 해상·해안 경계 작전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후 언론 보도를 통해 우리 군의 대응 태세에 문제가 있었다는 지적이 이어졌고, 국방부가 해상 경계 작전 실패를 고의로 축소ㆍ은폐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습니다.

그런데 논란이 촉발된 국방부 브리핑 현장에 청와대 안보실 소속 A 행정관이 있었던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습니다.

해군 대령급 군인 신분인 A 행정관은 지난 월요일과 수요일 국방부 브리핑에 모두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국방부 브리핑 내용이 청와대로 곧바로 보고된 것으로 추정 가능한 대목으로, 책임 논란은 청와대 안보실까지 번졌습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A 행정관은 어떻게 여론이 흘러가는가를 확인하기 위해 갔던 것"이라며 "국방부 관계자들과 어떤 협의나 조율을 한 바는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논란이 일었던 국방부의 첫 브리핑 당시 청와대도 발표문을 사전에 대략 알고는 있었다면서도, 그 내용에는 간섭하지 않았다며 은폐·축소 논란을 부인했습니다.

윤 수석은 다만 국가안보실도 문재인 대통령이 언급한 '점검대상' 인지를 묻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해, 문제가 있을 경우 문책할 것을 시사했습니다.

청와대는 이번 일과 관련해 문 대통령이 지난 화요일 '어떤 상황에도 경계가 뚫려서는 안 된다'는 질책이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이틀 뒤 정경두 국방장관은 대국민 사과문을 내놓았습니다.

연합뉴스TV 이재동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